안녕하세요.. .
지난번 플레이가이드를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제 배틀넷 태그는 리샤오랑#3844 이며 아시아서버 유저입니다.
이번에는 상당히 독특하고 개성있는 캐릭터. 부두술사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1.03패치 버그 때문에 잠시 힘들었지만.. 그래도 꾸준히 플레이 하는 분들이 많은 캐릭입니다.
원거리 스킬로 무장한듯 보이지만 효율적인 공격을 위해서는 근거리 전투도 해야 하며,
뭔가 보조 스킬이 많은듯 보여도 강력한 한방 콤보를 보유한…
그런 캐릭터입니다.
그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두술사 플레이 가이드 Ver 1.0
***** 캐릭터 설정
전작의 네크로멘서의 계보를 잇는듯….하면서도 뭔가 차이점이 상당히 많습니다.
소환과 직접 공격계열 주문으로 무장되어 있으며 부가효과로 많은 디버프를 걸수 있지요.
또한 아군 서포트형 스킬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공개 초반 의술사로 번역되기도 하였으나. 추후 부두술사로 변경되었습니다.( Witch doctor)
한국판 성우는 남자 부두술사는 안장혁님, 여자 부두술사는 김현심님.
참고로 더빙이 원작 초월로.. 아주 잘 더빙되어 있습니다. 수도사와 더불어 오히려 한국판이
직업의 이미지와 잘 들어 맞는다는 느낌입니다.
캐릭터 대기 화면에서 특히 남자 부두술사의 파킨슨병 걸린듯한 포즈가 호불호가 좀 갈립니다.
하지만 실제로 구부정한 자세를 세우면 야만용사와 비슷한 키라는 설정이.. 쿨럭..ㅋ
부두교의 이런저런 요소가 엄청 들어가 있는 디자인입니다. 와우의 트롤이 생각나는 복장도 다수.
화려하다는 느낌은 안들지만 꾸준한 스킬들로 데미지를 입히며 생존력또한 어느정도 가지고 있는
그런 캐릭이 부두술사.. 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 스탯
1. 지능 - 부두술사 제 1의 스탯. 1당 공격력 1% 상승입니다. 또한 10당 저항 1 상승.
언제나 우선시 되야하는 스탯입니다.
2. 활력 – 부두술사는 은근 근접할 일이 많고, 후반부에는 단독으로 전투하는 일이 늘어납니다.
따라서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만렙기준 1당 생명력 35 증가입니다.
3. 힘 – 힘은 방어적인 스탯으로 사용됩니다. 1당 방어력 1 증가입니다. 접근형 스킬을 애용한다면 방어도 역시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4. 민첩 – 민첩은 회피율에 관여합니다. 하지만 있으면 좋은 정도..라고 생각하도록 합시다.
***** 또다른 스탯. 마나
디아3에서 생긴 여러가지 자원중 가장 친숙한 표현인 마나입니다.
언제나 그렇듯.. 마나는 다양한 스킬에 죄다 사용됩니다..그런데 문제 하나..
부두술사의 모든 스킬은 마나를 소모합니다. 타 캐릭들은 기본공격으로 자원생성이
이루어지는데 부두술사는 기본공격도 마나를 소모합니다!
(이것 때문에 서큐버스가 골치.. 서큐버스는 부두의 원수 서큐버스를 죽입시다..)
특히 역병두꺼비의 경우, 기본기임에도 마나가 쭉쭉 소모되는 사태를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뭔가 마나회복에 대한 조치가 필요해 지는데요..
만렙이 되어도 마나회복수치는 초당 20으로 택도 없는 수치입니다.
독침이나 쏠만한..--;;
그래서 마나관련 아이템옵션이 필요해 지는데요.
초당 마나회복 증가 옵션과 최대마나 +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들은 부두술사 전용 아이템인 의식용 칼, 부두 가면, 액막이에만 붙습니다..
적어도 액막이 하나 정도는 장비 하셔야 한다는 이야기.
의식용 칼에 최대 마나 150, 마나회복 15
부두 가면에 최대 마나 119 마나회복 11
액막이에 최대 마나 119 마나회복 11
까지 붙습니다..
그리고 스킬 조합으로 마나회복을 커버할 수도 있습니다. 혼령공세라던지… 메뚜기때.
그리고 많이들 아실 패시브 깨달음의 여행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스킬편에서 이야기 합니다.
아무튼 마나의 경우는 많은 소모에 효과적인 운영이 관건입니다. 최대한 확보하고 회복량도 확보한후 어떻게 유지 및 소모를 해 나가는지가 플레이의 관건입니다..
***** 공속에 관해서 + 극대화에 관해서
1.03패치의 핵심은 공속 너프입니다. 계속 적지만 역시 블리자드 ㄱ ㄱ ㄲ!
아무튼..
부두술사에 있어서 공속의 중요도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렇게 크지 않습니다.
물론.. 공속 빠르면 좋기는 합니다만..
부두술사의 스킬중 직접적인 공속의 영향을 받는 스킬이 많지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양손무기 쓰는 부두술사분들도 많습니다..
공속은 대충 1.6~1.8선..정도면 불편함은 없는 수준으로 .. 세팅하기 참 편합니다.
하지만 공속이 전혀 쓸모 없는건 아니죠. 독침공격만 해도 공속효율이 눈에 보이는 스킬이구요.
간접적으로 dps상승에 따라 데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혼령공세 – 허깨비 같은 스킬이나
역병두꺼비 – 두꺼비 소나기 같은 스킬이 대표적이죠.
하지만 지나친 공속 투자보다는 지능과 다른 스팩에 투자하는 편이 좀더 효율적인 부두술사라고
평가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극대는 어떨까요. 각종 도트기로 무장한 부두술사에게 극대는 은근히 중요합니다.
극대화가 도트기에서도 적용되기 때문인데요.. 또한, 기본 스킬들이 데미지 비율들이 그렇게 크지 않은 편인 부두술사의 경우 극대의 역할이 은근히 중요합니다.
아..물론 데미지 비율 큰 스킬들 역시 중요하지만..
거기다 폭딜로 공격을 퍼부어 주는 스타일이라면 극대의 중요성은 더 커집니다.
최대의 효율을 뽑아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단 극대화 확률부터 우선적 세팅을 해줍니다. 하지만 극대화 피해 역시 무시하면 안되죠. 대략 일단 효율을 볼수 있는..극확 25% - 극피 200% 정도 세팅을 목표로 해보도록 합시다.
힘들어도 극확 25% 는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극피는 최소 150%이상…
극대화 관련 지속효과가 없기 때문에 템으로만 커버해야 하므로. 무기에 극대화 피해 혹은 홈은 필수가 됩니다. 액막이에도 왠만하면 극확…
현재로서는 부두술사에게는 극대화에 투자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으로 사냥을 하게 해주는 방법중 하나라고 봅니다.
약간 다른이야기인데.. 부두술사의 스킬들은 몹들한테 퍼져나가는 도트기가 다수입니다.
여기에 상태이상이 적절히 적용된다고 합니다. 제대로 세팅되면 집단 메즈 부두술사도 가능하다고.. 이 점에 대해서는 플레이 스타일에서 다뤄보겠습니다.
부두술사의 스탯은 지능>활력>극대>모든저항>공속>방어도>힘>민첩 정도로 보도록 합시다.
***** 생명력 회복 관련 옵션
생명력 회복을 할 수 있는 옵션은 몇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생명력 훔치기 % - 데미지에 비례해서 %으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불지옥에서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1/5정도.. 3%면 0.6% 적용됩니다.
역시 마법사와 마찬가지로. 부두술사에게도 생명력 훔치기는 크게 좋은 세팅은 아닙니다.
하지만.. 좀비곰 스킬의 경우 적생 효율이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닌데, 극딜시 생훔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본인의 공격력에 따라서 적절히 맞춰 보시길 추천.
적중시 생명력 회복 – 현재로선 근접공격 캐릭들의 꿈이자 희망… 공속이 빠를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무조건 때린게 맞으면 올라가는 옵션… 패널티도 없이 적용됩니다.
무기에 최대로 붙는지라 적생 + 극피 무기의 가격은 곱게 접어 하늘위로..
원거리 스타일 캐릭은 크게 필요하지 않은 옵션이지만, 부두술사는 적생효율이 아주 좋은
스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접근의 필요성이 있다보니 그런듯..
따라서 적생세팅을 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극대 관련 세팅보다 우선은 아니지만…
액3이나 액2 중후반 같은 좁은 곳에서 적생이 꽤 위력을 발휘하니 세팅시 잘 고려해 보도록
합시다.
초당 생명력 회복 – 초당 생명력이 차는 옵션입니다. 은근히 좋은 옵션인데요.
전투시 비전투시 상관없이 꾸준히 차는게 포인트죠.
가슴방어구에 500넘게 붙기도 합니다. 대략 1000근처로 세팅해 두면 물약 사용량이 급감합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컨트롤이 중요시 되는 부두술사에게 초생의 효율도 꽤 높은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두세 부위 정도는 챙겨두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액2, 액3 초반부에서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본인 플레이 스타일이 원거리형 이라면 적생보다 나을수도 있습니다.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 크게 신경은 안써도 되는 옵션입니다만… 이게 제대로 작동하려면 획득반경 늘려주는 옵션도 있어야 좋습니다…
그러실 분은 별로 없겠지만.. 이 옵션 최대치로 몇개 세팅할 경우 피구슬 하나에 풀피가 되는 광경을 보실수 있을겁니다..(최대치가 12000대이니..)
그냥 있으면 감사한 정도로 생각합시다..
초생위주로 세팅을 하되, 좀비곰이라던지 근접형 스킬을 많이 사용하거나
몰이 사냥을 즐긴다면 적생세팅도 해주는 것이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간단히 퍼온 스킬당 적생 효율입니다..
독침
독침 - 200%
독침연사 - 독침 당 33% (시전 당 100%)
마비침 - 200%
쐐기침 - 200%
불침 - 100%
콧잔등의 뱀 - 200%
시체 거미
시체 거미 - 16% ("항아리"로 적 피격시에만, 각각의 거미에겐 적용 안됨)
깡충거미 - 16%
여왕 거미 - 30%/적/틱
무당거미 - 16%
메두사 거미 - 16%
불꽃 거미 - 16.6666 %
역병 두꺼비
역병 두꺼비 - 66%/개구리 (시전 당 200%)
폭발 두꺼비 - 66%/개구리 (시전 당 200%)
거대 두꺼비 - 0%
두꺼비 소나기 - 50%/적/틱
두꺼비 소동 -
두꺼비 친화력 - 관계 없음
불폭탄
불폭탄 - 66%/적
불똥 - 20%/불똥 (시전 당 최대 140%)
불수제비 - 22%/적
불구덩이 - 66%/적/틱
화마 - 33%/틱. 66% 씩 5초간
유령폭탄 - 12.5%/적
망자의 손아귀
망자의 손아귀 - 16.5%/적/틱
혼령 속박 - 16.5%/적/틱
꿈틀대는 뱀장어 떼 - 16.5%/적/틱
사즉생 - 16.5%/적/틱
필사적인 손짓 - 16.5%/적/틱
시체 비 -
불박쥐
불박쥐 - 16.5%/적/틱
거대 박쥐 - 33%/적
흡혈 박쥐 - 25%/적/틱 (정도로 추정)
역병 박쥐 - 33%/적/틱
굶주린 박쥐 - 33%/박쥐
박쥐 구름 -
혼령 출몰
혼령 출몰 적중 시 100%가 회복되고, 도트 데미지에는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적에게 옮겨간 경우 적중으로 간주되어 다시 적중 시 생명력의 100%만큼 회복됩니다.
다른 룬의 경우도 비슷할 가능성이 높다고 하나, 확실한 결과는 실험이 필요할듯 합니다.
메뚜기 떼
메뚜기 떼 - 33%/적중 (혼령 출몰과 같이 적중시에만 발동되며, 옮겨갔을경우에도 적중으로 간주됨)
창궐 - 33%
게걸스러운 무리 -
곤충 구름 -
병든 메뚜기 떼 -
불붙은 메뚜기 떼 - 33%
돌진 좀비
돌진 좀비 - 50%/적
구토하는 좀비 - 50%/적/틱
불사 - 50%/적
좀비의 파도 - 8%/좀비/적/적중
폭발 들개 - 50%/적
좀비곰 - 11%/곰/적
혼령 공세
혼령 공세 - 100%
혼령은 원이로되 - 100%
혼령 우물 - 33%/영혼(총 4)
허깨비 - 25%/적/틱
방혈 - 100%
수호령 - 50%/틱
산성 구름
산성비 - 초기뎀 100% 에 대해서는 33%/적, 75% 뎀짜리 닷뎀 부분에 대해서는 240%/적/틱
쎈구름,입맞춤 - 초기뎀 100% 에 대해서는 16%/적, 닷뎀부분에 대해서는 33%/적/틱
시체폭탄 - 33%/적
좀비벽
장벽 - 40%/적/틱
발목 - 33%/적/틱
어부바 - 50%/적
망자의 돌진 - 33%/좀비/적
누락된 스킬도 많네요.. 추후 보충 및 검색해서 채워 넣도록 하겠습니다..
***** 사용무기
부두술사는 한손무기, 양손무기, 원거리 활까지 모든 일반적인 무기를 사용가능합니다.
은근히 이거저거 다씁니다..ㅋ 그리고 고유 무기로 의식용 칼을 씁니다.
(타 직업 전용 무기는 못씁니다. )
의식용 칼은 무기로 63렙템이 존재하며, 기본공속 1.40에 마나 관련 옵이 붙을수 있어서
아주 우수합니다. 될 수 있다면 의식용 칼을 선택하는게 좋을법도 합니다.
아니라면 데미지만 보고 양손무기를 쓰는 경우도 있을수 있습니다.
부두술사의 스킬들이 공속영향이 좀 적은 편이긴 하니까요.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액막이의 기능이 상당히 좋다고 보는 쪽이라서
한손무기(될 수 있다면 의식용칼) + 액막이 스타일을 추천드립니다.
추천 무기는
데미지 850이상 + 공속 1.4이상 + 지능 150이상 + 홈보유(극대화 피해도 있으면 굿) 의 한손무기.
또는
데미지 850이상 + 지능 150이상 + 마나 회복 10 이상 + 극대화 피해 (혹은 홈. ) + 기타(최대마나 90이상도 아주 좋…) 의식용 칼
마나 옵션에 극대화 피해붙고 지능붙은 의식용 칼이 최적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공급이 여의치 않은 편이니 상황에 맞춰 융통성있게 사용합시다.
여기에 보조장비.
보조장비에는 방패와 전용 액막이가 가능할텐데요. 방패를 든다면 생존률 상승과 약간의 극확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액막이는 데미지 업과 마나 관련 옵션에서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선택은 자유. 지만.. 근접형 전투를 많이 하게 된다면 방패가 더 나은 옵션일 수도 있다는 점은
고려하도록 합시다.
방패를 고른다면 일단 베이스는 무조건 신성방패!!!
방막 25%이상. + 지능활력 합산수치 150 이상. + 극대화 확률 10%를 무조건 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독침 피해증가 14%업 이나 돌진 좀비 마나감소 12가 있다면 아주 좋습니다. 모든저항은 당연히…
액막이를 고르신다면
최대 데미지 350이상. + 지능 80이상 + 마나 회복 옵션 +극확 5% 이상 +홈(혹은 최대마나)
정도면 아주 좋은 옵션입니다. 옵션 아무리 좋아도 데미지가 300 이하라면 별로라는 점 참고.
개인적으로는 한손 + 액막이를 선호하지만 불지옥 액3 이후의 생존을 위한 방패도 좋다고 봅니다.
***** 장비 추천
부두술사의 경우 법사와 역시 겹치지만 생각보다 구하기 쉬운 경우도 많습니다.
단.. 전 캐릭 공통 목걸이 반지는 다 비쌉니다…ㅠ.ㅜ
#머리 – 지능 + 극확 + 홈 + 활력 (부두가면일 경우 마나회복 8이상)
마법사 모자와 같이 전용 부두가면이 62렙템이라서 극확에서는 손해를 봅니다만.
마나회복이 8이상 붙었다면 아주 좋습니다. 마나회복 10이라면 저항이 안붙어도 선택해야 합니다.
일단 우선 지능은 필수고.. 극확또한 필수. 체력을 늘려줄수 있는 홈도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옵은 차선으로 봅시다.
#어깨 – 지능 + 활력 + 생명력%(혹은 저항) + 힘
어깨는 힘이 아주 잘붙는데 마다하지 맙시다. 방어력이 올라가는 것도 좋은겁니다.
저항도 괜찮지만, 생명력 % 옵션이 붙었다면 꽤 효율이 괜찮습니다. 10% 이상 붙었다면
활력이 없더라도 좋습니다. 하지만 머리에서 저항을 포기하고 마회를 택했다면
어깨와 팔목에는 모저를 꼭 넣으셔야 합니다.
#가슴 - 지능 + 활력 + 홈 3개 + 기타
일단 지능이야 기본이고.. 홈 3개 아주 중요합니다. 반드시 체크.
초당 생명력을 챙기신다면 여기서 500근처로 붙어줘야 효과가 나옵니다.
수도사를 제외하면 단일 저항은 효과가 낮으니 모든저항을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당히 귀한 옵션인 정예에게 받는 피해감소 효율이 아주 좋으니 있다면 금상첨화.
#장갑 – 지능 + 극확 + 극피 + 활력
저항이 계속 빠지긴 하는데요. 모저는 사실 높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장갑의 경우. 극확 + 극피에 지능 150 이상이라면 다른 옵션은 일단 차후로 봅시다.
장갑에 붙을수 있는 극확은 10%. 극피는 50%입니다. 즉.. 극확 8%, 극피 40% 대라면 지능만
보고 나머지는 일단 패스하셔도 될정도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부족한 활력과 저항은 다른 부위에서 체크합시다.
적어도 극확 6% 이상은 무조건 확보하도록 합니다.
#손목 – 지능 + 극확 + 활력 + 모저
손목 역시 극확이 붙습니다. 하지만 많이 붙는 부위는 아니니.. 3% 이상이면 만족하도록 합시다.
이 부분은 활력이 많이 붙는 부위는 아닙니다. 따라서 모저를 좀더 우선으로 보도록 합시다.
특히 머리와 장갑에서 모저를 패스했다면 여기서 어느정도 보충해 주셔야 합니다.
(반지랑 목걸이에 모저붙으면 가격이 홈런..--;;)
#바지 – 지능 + 활력 + 홈 2개 + 모저
바지는 가슴과 더불어 활력이 가장 많이 붙는 곳입니다. 만약 활력이 200 이상 붙고 모든저항이
50대 이상이라면 지능이 100이 안되더라도 생각해 봅시다. (단.. 홈2개 필수..보석박아 커버..)
다른곳에서 뺀 활력과 저항을 반드시 맞춰주도록 합시다.
#허리 – 지능 + 모저 + 활력 + 적중시 빙결
적중시 빙결 옵션이 있으면 메뚜기 때나 혼령공세에도 적용되서 대규모 빙결사태를 목격하실 수 있기는 한데.. 이건 냉기활 건달로 커버할만 하니 참고만.
허리에서는 저항을 봅시다. 활력이 별로 없더라도 저항이 잘 붙었다면 선택합니다.
그리고 은근히 힘이 잘 붙는데 방어도로 인식하고 활용합시다.
#신발 – 지능 + 이속12% !!! + 모저 + 활력
신발에서 가장 먼저 볼 옵션은 다름아닌 이속 12%입니다.
부두술사는 혼령흡수로 버프후 날리는 강력한 광역기가 좋은데요. 이것은 이속이 꼭 필요합니다.
모저가 아무리 높아도 이속이 없으면 공격효율이 떨어지니 참고. 그렇다고 저항 없으면 좀 곤란..ㅋ
#목걸이 – 지능 + 극확 + 극피 + 모저
공속투자를 할만한 부분이긴 한데요. 극확 +극피라면 공속이 없더라도 선택합시다.
활력이 붙으면 당연히 좋습니다만 목걸이 반지는 모저가 붙어주는 편이 더 좋습니다.
단.. 가격은…ㅠ.ㅜ 그리고 데미지 + 관련 옵이 수치가 괜찮다면..(20대 초반 이상)
지능 없이 극확(5% 이상) + 극피(45%이상) 이 붙었고 활력이나 모저가 있다면
선택해도 아주 좋은 선택이 될수 있으니 참고.. 홈까지 있다면 아주 좋죠.
#반지 – 지능 + 극확 + 극피 + 모저(혹은 홈)
역시 비슷한데요. 대신 극확 3% 정도에 극피 25% 이상이면 괜찮습니다.
(최대는 4.5%극확, 극피는 34%.) 역시 활력보다는 모저가 붙은 쪽이 좋습니다.
반지 역시 최대나 최소 피해 옵션이 붙으면 괜찮습니다. 모저가 붙으면 가격이 엄청날수 있어서..
활력이나 홈 보유 쪽도 봐 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다 있다면 최고…ㅋ
***** 플레이 스타일에 관해서..
부두술사 역시 다양한 스타일의 플레이를 즐겨볼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서포트, 극딜, 소환등 다양하게 시도가 가능하죠.
@ 소환형..(일명 조폭형..ㅋ)
소환수의 서포트로 전투해 나가는 타입입니다. 렙업시 악몽까지는 아주 유용한 스타일입니다.
불지옥에서도 일정 세팅을 통해 소환수들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좀 있는데.. 먼저 소환수 스킬들의 딜레이 입니다.
좀비 들개 소환과 덩치 소환이 1분 쿨입니다. 그리고 좀비 들개의 경우, 서포트 스킬 투자 안하면
노말 3막에서도 녹습니다…
그리고 미약한 공격력입니다. 좀비 들개는 무기 공격력의 9%. 덩치는 25% 밖에 안됩니다. 우상족 군대의 경우 20%긴 합니다만 쿨 타임이 120초..2분입니다..
그래서 일단 활용을 하려면 버티기가 되야 합니다. 지속스킬 – 밀림의 용맹함과 좀비조련사 가 필수가 됩니다. 밀림의 용맹함은 부두술사와 소환수 데미지 20% 감소. 좀비조련사는 들개와 덩치의 생명력 20% 증가입니다.
여기에 지속효과가 하나 남는데.. 나쁜약과 혼령그릇 둘중 하나 선택을 해야 합니다.
나쁜약을 선택할 경우 몹 데미지 20% 감소이므로 생존률이 크게 올라갑니다.
하지만 소환수 급사시.. 생존을 보장해 주는 혼령그릇 역시 끌리긴 합니다.
희생을 쓰는 트리가 포함된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만.. 사실 희생은 효율이 엄청 떨어지는
스킬인 관계로..--;; 정예 상대로 쓰기엔 좀 버겁습니다. 피해반사나 보호막 만나면 쓰지도 못할뿐더러.. 좀비 들개 관련 스킬을 무려 2개나 쓰는거라..--;;
기본스킬로는 이 트리에선 불폭탄 만한게 없기는 합니다. 중간정도 성능의 광역기이며
적은 마나소모. 하지만 나쁜약을 쓸 경우 독침이나 메뚜기 때가 필수가 됩니다.
그래서 좌우 클릭은 불폭탄 – 유령폭탄 혹은 불수제비 + 메뚜기 때 – 곤충구름
혹은 독침 – 독침연사 + 불박쥐 – 거대박쥐 조합이 좋습니다.
사실상 마나는 몰아치는 게 없어서 큰 부담이 안됩니다…
여기에
좀비 들개 소환 – 불타는 들개 혹은 생명의 끈.
덩치 – 물 만난 싸움꾼
둘은 필수..
우상족 군대 – 터키방화광 제외 취향따라 아무룬이나…
대혼란 – 편집증(적이 받는 피해 20% 증가)
망자의 손아귀 – 시체 비
좀비 벽 – 발목 잡는 좀비
혼령 걸음 – 치유여행 (초당 7% 생명력 회복. 소환수들도 회복!!)
정도의 조합이 좋습니다. 기본 공격으로 역병두꺼비 – 두꺼비 소나기도 발군이지만 기본주문치고
마나소모량이 너무 큽니다..
이쪽을 택하신다면 공속은 접고.. 극대 올리고 한방 크게 맞출수 있는 양손무기의 선택도 좋습니다.
장점이라면 뭐.. 1개 부대를 지휘하는 느낌의 플레이랄까요…
뭔가 아기자기한게 재미가 꽤 괜찮습니다.
여기에 적중시 상태이상 세팅을 좀 하면 더욱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좀비 들개 – 불타는 들개와 좀비 벽 – 발목잡는 좀비, 그리고 메뚜기 때가 아주 효율적으로,
광역 상태이상을 엄청나게 시전해 줍니다. 빙결, 기절, 공포 등등….
틈틈히 세팅해 보면 괜찮을 법도 합니다.
단점이라면.. 장판류 정예와 피해반사에 쥐약이라는 점.
보스전에서 도살자 이상은 버티기 힘들다는 점. 정도가 있겠네요.
현재로서는 불지옥 액1 이상 진행은 쉽지 않은 도전이 될둣 합니다.
@ 깨달음의 여행 트리 vs 피의 의식 트리
이건 하나의 스타일이라기 보단 운용 스타일인데요. 일단 두 스킬을 간단히 봅시다.
피의 의식
소모되는 마나의 15%를 생명력으로 대신합니다. 추가로 최대 생명력의 1%를 매초 회복합니다.
깨달음의 여행
4개 이상의 기술이 재사용 대기중이면, 마나 회복량이 300% 증가합니다.
부두술사의 마나회복과 관리를 위한 두개의 지속효과입니다. 둘다 쓰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볼때 지속효과 혼령걸음과 금기를 거의 필수라고 봐야 하는 고로 선택해야 합니다.
(아니.. 사실 이게 금기를 넣어서 이긴 한데.. 20% 데미지업에 30% 마나소모 업이라니..--;)
일단 딱 설명을 보면 ….
피의 의식은 어? 생명력이 까이네 라고 보시기 쉽습니다만….
부두술사 최대 한방 마나소비가 메뚜기 때인데 196입니다. 여기서 금기를 넣으면 30% 마나 소모업. 대략 255 정도 마나가 소모되는데, 여기에 15% 해봐야.. 피 40도 안까입니다..
즉 최대 생명력 1% 초당 회복 + 마나소모 15% 감소의 지속효과라는 이야기.
깨달음의 여행은 뭔가 대단해 보이기는 하는데.. 4개 기술을 쿨 타임 기술로 구성해야 한다는게 문제. 생각보다 맞추기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마나회복 300% 이기 때문에, 마나회복 옵션을 안맞춰 놓는다면… 20이 기본이기 때문에 60이 끝입니다..--;
결국 이 두 트리는 다른 세팅과 스타일을 요구하게 됩니다.
피의 의식 트리로 간다면 꾸준한 평타성 공격 + 도트 공격 유지하면서 버티는 공격스타일.
깨달음의 여행은 마나회복을 맞추고 강력한 기술을 난사해서 한방 화력을 퍼 부어주는 스타일.
정도로 간단 정의 해볼수 있겠네요.
피의 의식트리라면 초당 생명력 옵션을 올린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겠고… 어느 정도 거리를 두고 딜링하는 혼령공세 – 허깨비 라던가 메뚜기 때 – 불 붙은 메뚜기 때 같은 스킬들과 조합이 좋습니다. 혹은 역병두꺼비 – 두꺼비 소나기도 괜찮은 선택이겠네요.
반면. 깨달음의 여행 트리를 짠다면 쿨 타임 기술로 구성해야 하는데. 쿨타임 긴 스킬을 구성해 두면 상당히 편해집니다. 따라서. 쿨타임이 아주 긴 두 스킬을 세팅해 보면..
우상족 군대 – 우상족의 기습(처음 데미지 250%가 정말 강력합니다..)
대재앙의 부두술 – 기우제(이건 따로 설명이 필요없죠..)
둘다 120초 쿨기이며 아주 강력합니다. 여기에 공격의 극대화를 위해
혼령수확 – 원혼(데미지) 이나 흡입(체력 회복)을 넣어줘야 하며,
안전한 공격을 위한 혼령걸음 – 나들이 혹은 치유여행이 필수입니다.
이렇게 되면 마우스 좌우 클릭이 남는데…
좌클릭은 독침- 독침연사 필수입니다. 단일 딜링은 해줘야 하는고로..
상태이상을 혹시 노리신다면 독침 – 콧잔등의 뱀이 꽤 좋습니다..
우클릭은 강력하며 연사가 가능한 기술이 나와야 합니다.
딱 바로 생각나는..
돌진 좀비 – 좀비곰
그리고
불타는 박쥐 – 거대박쥐
입니다.
둘다 극딜하면 빼놓기 어려운 스킬입니다. 좀비곰은 무지막지한 데미지에 비주얼도 뛰어납니..ㅋ
하지만 사거리가 짫다는 최악의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벽 등지고 쏘면 좀 나아지긴 하는데
항상 그럴순 없으니..
거대박쥐의 경우는 관통스킬에 강력한 데미지를 보유하고 있고 사거리가 아주 깁니다.
따라서 꽤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습니다만 데미지 범위가 약간 오묘하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그리고 우상족 군대가 사실.. 효율이 좀 별로인데요. 대안으로는 덩치 – 물 만난 싸움꾼을 넣는 방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덩치는 마나를 소모하기 때문에 사용 타이밍에 유의합시다.
대충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혼령걸음 접근 – 혼령수확 5버프 (지능 130x5) – 우상족 군대 발동 – 기우제 발동 – 이후
주력스킬 난사 정도입니다.
좀비곰 근접이라면 어느정도 버틸 수 있는 방어도와 저항, 활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공통적으로 효율적인 폭딜을 위한 극확 극피 세팅도 필수.
거기에 마나회복도 어느정도 확보 필수.
간단히 결론을 내보면.
만렙 초반 장비가 빈약하고 맞춰가는 단계 – 피의 의식 트리
어느정도 장비가 갖춰지고 스킬이 손에 익음 - 깨달음의 여행 트리
를 선택하시는게 조금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외 수많은 스타일의 부두 술사가 가능합니다. 이속저하 장판과 버프기와 상태이상을 조합한
서포트형 부두술사를 비롯.. 많은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 간단 성장 가이드
역시 취향따라 수많은 조합이 가능하니..참고용으로만..
@레벨 1~10
독침만 쏴 주면 만사 오케이입니다. 렙 6에 배우는 독침- 독침연사는 앞으로 정말 지겹게 쓸 스킬입니다. 그만큼 효율 우수.
망자의 손아귀와 조합해서 쓰시면 더욱 좋습니다… 보조 스킬은 렙5에 등장하는 불박쥐 추천.
10에 열리는 보조스킬은 밀림의 용맹함으로..
레오릭은 걍 망자 깔고 독침쏘고 좀 피해주면 죽습니다. 레어나 좀 잘 주도록 기원합시다.
혼자 다니면 심심하니 좀비 들개나 써보는 것도 좋구요.
@레벨 10~20
부두술사는 은근히 쓸만한 기술이 천천히 나옵니다. 역시 독침연사가 제일--;;
혼령수확도 종종 써봅시다. 지속기술은 영적 조율이 13렙에 나오면 갈아타고.
20렙에 피의 의식이 나오면 찍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불박쥐 – 거대박쥐가 딜링이 가장 좋으니 보스전이나 마무리로 가끔 써줍시다.
19렙에 덩치가 나오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16렙에 등장하는 혼령걸음은 앞으로 꾸준히 밥줄입니다.
도살자는 혼령걸음 배운 이후 가서 망자 깔고 독침 쏘다가 거대박쥐 날려주는 정도면 처리 가능.
@레벨 20~30
액2 초반은 뭐 그럭저럭 넘어갈만 하구요.
액2 후반부터 좁은 지역에 많은 적들이 등장합니다.
소환수들로 길막을 해주고. 망자의 손아귀 – 꿈틀대는 뱀장어떼 가 상당히 유용하니 써줍시다.
독침연사로 아직 버텨줘야 하는 상황이구요.. (사실..만렙되어도..--;)
거대박쥐나 불폭탄등으로 보조해 주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메뚜기때는 아직 효용이 낮습니다.
렙 27에 배우는 지속효과 금기는 공격력 업되는 거의 유일한 지속효과이므로 달아줍니다.
(으..이제부터 마나의 압박이…) 그리고 30렙에 배우는 혼령그릇은 악몽이후 필수가 될겁니다.
@레벨 30~40
악몽에 돌입하는 시기입니다. 악몽까지는 덩치는 잘 버텨주니 사용해 주시고.
좀비들개는 사실 지속효과로 지원 안해주면 별 의미가… 액 1까지만 씁시다..
35렙에 등장하는 역병두꺼비 – 두꺼비 소나기가 꽤 쓸만한 데미지를 보여줍니다만…
마나소모가 너무 큽니다.. 불폭탄- 불수제비도 은근히 좋으니 독침 보조로 씁시다.
이제 슬슬 메뚜기 떼 – 게걸스러운 무리 같은 스킬을 넣어 볼 때입니다.
망자의 손아귀는 아직 유용하구요. 37렙에 배우는 혼령공세 – 허깨비도 3중첩으로 사용하면 꽤 강력합니다. 40에 드디어 지속효과 – 깨달음의 여행을 배웁니다.
@레벨40~50
악몽 후반부. 슬슬 덩치도 정예 만나면 빡빡해 집니다… 대혼란- 편집증 같은 스킬로 보조해 주는것도 좋습니다.. 혹은 주술 – 불운 같은 스킬도 좋구요.
제 경우는 그냥 혼령수확후 망자 깔고 불폭탄으로 상대하긴 했지만…서서히 힘들어지긴 했네요..
그래도 악몽에서는 아직 독침 + 불폭탄조합 이면 충분합니다… 좀더 강한 딜을 원하시면
거대박쥐도 좋겠구요..
지속효과는 피의 의식 – 금기 – 혼령그릇 추천..
@레벨 50~60
레벨 54에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돌진 좀비- 좀비곰을 배웁니다.
절륜한 데미지가 압권인데요. 깨달음의 여행 트리를 적용해서 보스들을 몇십초에 녹여버리는
쾌감도 줍니다..(지옥에서나 가능한..ㅋㅋ)
만렙 전 이런저런 스킬들을 테스트 해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극심한 마나 부족에 시달리실 수도 있습니다. 그런 마나 운영을 경험해 보는게 중요한 시기입니다.
사실.. 렙6에 나온 독침연사만한 단일 딜링이 없을정도로 부두술사는 기술 자체의 임팩트는 좀 밀립니다. 하지만. 아까 플레이 스타일에서 잠시 적었듯 강력함을 숨기고 허허실실 전법으로 싸우는
캐릭이라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 불지옥에서의 간단 플레이 가이드
부두술사로는 겨우 불지옥 도착해서 케인 정도만 구한 상태라.. 뭐라고 플레이를 적기도 그렇네요.
하지만 법사나 악사보다 생존기가 좀 빈약하고. 혼령수확을 효율적으로 쓰려면 접근이 필수라서
어느정도의 활력(피 3.5만 이상..)이 필요할 듯 합니다.
당연히 저항과 방어도도 필요할텐데 관련 지속효과가 없는고로. 최소 4500방어도 – 450 저항 정도는 맞춰 주는게 좋을 듯 하구요. (액 3 이후라면 더 올려야 할지도.. )
아까도 잠깐 적었지만 불리한 공격력 데미지 배율을 매꾸기 위한 상태이상 세팅이 상당히 쓸만하다..라는 글들이 많습니다..참고해보세요.
플레이 진행이 좀 되면 이 부분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 보스들의 간단 공략
난이도에 별 상관없이..패턴은 거의 같습니다..
불지옥 보스들도 패턴은 같아요. 단지 데미지와 체력이 엄청날뿐…
그러나.. 불지옥 보스들이 강화되어서..이제 상당히 힘듭니다…--;;
특히 그홈…쿨럭…
@@ 도살자
언제나 큰 동작으로 우리를 맞아주는 도살자입니다. 시간 끌면 불판이 상당히 짜증납니다.
노말이나 악몽때는 거대박쥐 활용해서 잡아보면 빠릅니다. 무빙 독침 + 거대박쥐.
여기에 도트기나 혼령공세나 메뚜기 떼정도 양념으로…
지옥 이상은 기우제키고 극딜해주면서 빠른 속도로 처리하는 편이 낫다고 봅니다.
제 경우는 거대박쥐로 깨달음의 여행 콤보로 지옥 도살자는 처리했습니다.
(좀비곰 배우기 전이라..)
좀비곰 러쉬로 잡는 영상은 다들 한번씩은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ㅎㅎ
뭐..독침에 다른 스킬 섞어서 무빙해도 잡을만 합니다…^^
@@ 밸리알
살짝 까다로울수 있는 보스지만 역시 패턴만 익히면 쉽습니다.
단..3페이즈의 독폭격 공격은 무조건 피하실수 있는정도는 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야금야금 깎아먹는 공격은 불지옥에서는 광폭화를 부릅니다..
적당히 퍼부어줄 스킬들로 무장합시다.
1페이즈 – 뱀꼬리들만 달려듭니다. 망자의 손아귀 깔고 물러나면서 공격을 퍼부어 주면 됩니다.
유의점은 한쪽 구석지에서 처리하면 반대쪽 구석지 생성몹은 안옵니다. 이걸 활용해서
적당한 숫자로 상대합시다. 덩치정도 소환해 두면 유용할겁니다.
2페이즈 – 밸리알만 후딱 패야 하는데.. 쉽지가 않습니다. 덩치 붙이고 독침으로 쏴주는게
그나마 빠릅니다. 혹 깨달음의 여행 트리라면 여기서 한방 사용해 보는것도 고려해 봅시다.
이번에는 코너에 몰리면 골아프니 뒤쪽에서 생성되는 몹 주의하면서 중앙 근처에서 잡습니다.
3페이즈 - 먼저 3단 공격.. 양팔로 한번씩 치고 이후 두 팔로 강공격. 실제 표시되는 범위보다 대략 20% 정도 넓습니다.
양팔 강 공격,, 딜레이가 위의 3단보다 큽니다. 바닥 표시 후 들어옵니다. 범위는 좀더 넓습니다. 대략 20~30%..
그다음 브레스 공격. 이것도 모션이 있습니다. 보이면 재빨리 우측이나 좌측..브레스 시작점 끝으로 가면 안맞습니다.
문제의 독 폭격(?) 공격.. 양손을 박고 바닥에 표시된후 잠시후 터지는 공격입니다.
불지옥에서는 혼령걸음도 안심 못하므로 주의. 정말 잘 피해야 합니다. 일단 안 맞아야 합니다..--;;
3단 공격은 마지막 3단을 여유있게 피하고 딜링. 양팔 강공격도 마찬가지입니다.
브레스 공격이 나오는데… 브레스를 피하고 바로 극딜 타이밍이 옵니다. 있는 마나 다 퍼부어서
공격해 줍시다. 깨달음의 여행 트리라면 이 타이밍을 노려서 극딜..
이후 독 폭격은 컨트롤만 집중해서 피합니다. 혼령걸음으로도 안심 불가입니다..
그동안 회복된 마나로 다시 딜링… 이제 불지옥은 3분 광폭화가 있으니. 유의해서 준비합시다.
아무리 봐도 깨달음의 여행 트리로 짜서 최대한 극딜로 클리어 하는게 좋다고 봅니다..지옥 이상은.
@@ 아즈모단
부두술사도 원거리인지라 껌입니다. 장판만 조심하면 됩니다.
중앙부 기둥 부근에서 돌면서 공격해 주면 화염구나 뼛조각 떨구기는 별 문제 안됩니다.
바닥 깔리면 무조건 안전지대로 대피.. 바닥 장판 사라지면 다시 딜링.
뭐.. 폭딜 이후 바닥 회피 이후 다시 폭딜 이면 거의 잡습니다..ㅋ
@@ 액4
부두술사한테 좀 까다로운 보스라면 이주얼이 있습니다.
빙결과 프로스트 노바가 생각보다 까다로운데요. 혼령걸음과 혼령 그릇 믿고 잡아보는 수밖에…
-이스카투
망자의 손아귀 정도 깔아두고 광역기 위주로 극딜하면 간단히 처리 가능합니다.
이스카투가 등장해서 신성모독 바닥을 까는데 그거 피해주고 바로 이스카투 극딜.
은근히 잡을 만한 보스입니다. 불폭탄도 아주 좋습니다.
-라카노트
원거리 캐릭들한테는 상당히 껄끄러운 라카노트입니다.
지속효과 – 밀림의 용맹함과 나쁜약이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일단 텔포 공격한방을 어떻게든 해야 해서… 혼령걸음과 혼령그릇은 필수.
난이도 낮을때는 기둥끼고 극딜하면 되는데… 불지옥에서 3분광폭화도 있는 라카노트는 잘못하면
시망입니다.. 극딜로 녹이시겠다면 라카노트의 첫 텔포 공격을 피해주시고. 회오리 발사 공격 이후 바로 극딜해줍시다. 높은 확률로 부하소환을 할겁니다. 이때 승부를 보도록 합시다..
화면 밖으로 라카노트가 벗어나면 불규칙 패턴으로 순간이동을 해옵니다. 될 수 있으면 시야범위를 유지합시다..
-이주얼
은근히 까다로운데요. 빙결 숫자도 많고 자주 쓰지만 일단 플레이어를 노리는 돌진 횟수가
이번패치 이후 증가한게 큽니다. 소환수나 추종자가 소용이 없어요..
거기다 무빙샷 딜링이 그렇게 쾌적하지 못한 부두술사다 보니 좀 골치 아픕니다.
데미지 비율이 큰 거대박쥐나 좀비곰으로 치고 빠지는 게 수인데.. 대사 이후 터지는 프로스트 노바에 가장 주의 합시다. 혼령걸음 대기 필수.
그리고 부하들이 나오는데 폭군은 재빠르게 처리하시고. 타락한 천사의 경우 데미지가 잘 안들어가는데. 처리가 힘들다면 적당히 따돌리고 이주얼에게 집중타를 먹이는 방법도 좋습니다.
단..불지옥에서라면 돌진 공격을 둘다 할텐데 그건 주의… 아무래도 먼저 잡는 편이 낫긴 할거에요..--;;
-디아블로
시리즈의 최종보스이자 최종 호구입니다.
2페이즈 그림자가 가끔 좀비곰을 쓰니 그건 조심…
1페이즈 – 다른건 별 신경 쓰실 필요 없고. 원형바닥으로 불 까는 기술과 뼈 감옥만 확실히 피합시다. 안타깝게 유도 성능 좋은 스킬이 별로 없는 부두술사라 항상 직선 위치 공격을 해야 합니다. 중앙 지형을 이용해서 숨바꼭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사실.. 독침만으로도 넘어가는 페이즈.
2페이즈 – 그림자는 바로 바로 잡아주고.. 여기는 회복 샘이 없으니 불 바닥을 더 잘 피하도록 합니다. 뼈 감옥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가끔 그림자가 좀비곰을 쓰는 경우가 있으니
거리를 좀 벌려놓는게 좋아요.
3페이즈 - 라이트닝 인페르노가 추가되었습니다. 일직선상에 공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 부두술사는 주의.. 하지만 근거리에서 쏜다면 오히려 혼령걸음으로 뒤로 돌아가서 극딜해주면 됩니다.
자신의 딜이 충분하다면 오히려 극딜 찬스이니 적극 활용합시다…
독침맞고 비틀대는 디아양이 안쓰러워 보일지도..ㅎㅎㅎㅎ
/// 부두술사는 극딜로 보스전을 임하면 은근히 좋습니다… 지옥에서 54렙 이후 좀비곰 러쉬로 잡으니 은근히 잼나더군요.. 불지옥은 좀 다르겠지만요..ㅎㅎㅎ ///
***** 정예몬스터 간단공략
부두술사의 생존기가 좀 애매한데다… 소환수들이 장판계열에 너무 약해서 역시 상대하는 평가가
좀 다릅니다. 폭딜로 녹이기 힘든 타입은 엄청 힘듭니다…--;
불지옥 멘붕의 주역. 정예몬스터들의 속성과 그에 따른 간단 공략을 적어봅니다.
어디까지나 제 스타일 플레이해본 경험으로 적는 것이라 개인차가 클 것이니 참고만..
속성은 난이도에 따라 노멀 1, 악몽 2, 지옥 3, 불지옥 4개씩 걸려 나옵니다.
개인난이도 최악은 5점.. 기준은 불지옥 플레이입니다.
1. 가두기 : 플레이어를 묶어 이동불가상태로 만든다.
은근히 짜증납니다. 혼령걸음이 15초딜레이 인데다가 발이 묶이면 생존력 급감이라..
악사의 연막이 정말 그리워 지더군요….ㅠ.ㅜ
포격이나 연쇄화염이 있다면 긴장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혼령그릇 하나 믿어봐야 할지도..
개인적 난이도 4점
2. 감전 : 피해를 입으면 일정확률로 번개피해를 주는 전기갈래를 내뿜는다.
이게 살짝 애매한게… 혼령수확할때 데미지 입히는 룬을 박았을 경우.. 수확하러 가서 죽는경우도 빈번… 그런건 좀 조심해야죠.. 아무튼 근접거리에서 기술을 넣는다면 좀 위험한 속성입니다.
또한 소환수들 급사의 주범중 하나… 왠지 부두술사 정예 난이도는 낮은 평점이 안나올 듯--;;
개인적 난이도 3.5점.
3. 무리 : 하수인 수가 배로 증가한다. 노란색 챔피언 전용.
만약 피해반사나 장판계열이 나오면 생지옥이 됩니다.. 피해반사에 대한 대책이 안나오는 부두술사..(아..물론 초당 생명력증가나 적생은 가능) 그게 아니라면 좀비곰이나 허깨비로 녹여줍시다.
개인적 난이도 3점
4. 무적하수인소환 : 하수인이 모든 피해에 면역.
관통스킬이 별로 없는 부두술사에게 역시 까다롭습니다. 거대박쥐 같은거로 해결은 되겠지만…
지형을 잘 이용해서 하수인과의 분리후 딜링 혹은 혼령걸음의 몹 관통효과를 이용한 딜하고 빠지기를 사용합시다.. 하지만 쉽지는 않더군요..--;;
개인적 난이도 4점
5. 밀치기 : 가격한 플레이어를 넉백시킨뒤 감속을 건다.
그나마 쉬운 속성. 원거리에서 거리 유지하면서 딜링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방심은 금물.
또 소환수들이 넉백먹고 제 역할 못해서 캐릭이 위험해 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전강화나 포격과 결합시 넉백후 콤보로 들어오면 아주 위험하구요..
개인적 난이도 3점
6. 벽생성 : 벽을 생성한다..
이번 1.03패치 가장 강해진 속성.. 인정사정없이 벽을 치는데 도망가기도 힘듭니다.
또한 혼령걸음의 특성상… 분신에 바닥깔려서 강제 해제 후 사망도 자주 나옵니다.
벽사이에 끼면 행운을 비는 수밖에.. 가두기보다 더 짜증나는 속성이 됩니다.
그나마.. 불폭탄이 벽 너머 공격이 가능하니 그걸 이용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개인적 난이도 4.5점.
7. 보호막: 일정확률로 챔피언이 모든피해에 면역되는 방어막을 생성한다.
폭딜 넣는데 보호막 들어오면 그거만큼 허무한게 없습니다..--;;
속성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지만.. 도트기 마저 무효화 되버리는 지라
부두술사한테는 골치 그자체… 보호막 열리면 집중 공격해서 최대한 빨리 처리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4점
8. 비전강화 : 비전피해를 입히는 비전파수기를 생성
그나마 피하면 되는 스킬..이지만.. 혼령걸음의 특성상 분신에 비전강화가 들어가는 경우가 생기면
시망..--;; 소환수들은 그냥 녹아버리는 경우 다수입니다.. 원거리에서 강력한 스킬로 때려잡는게
상책입니다. 소용돌이 달렸다면 정말 요주의..
개인적 난이도 4점
9. 빙결 : 필드에 얼음결정을 생성하여 성장하면 폭발시켜 범위내 플레이어에게 냉기피해를 주며 얼립니다..
데미지가 좀 줄어서 다행인 속성입니다. 원거리에서 처리해주면 큰 어려움은 없지만…
이주얼전에서 나오는 빙결은 그야말로 짜증 그자체…--;;
혼령수확 하러 갈때는 좀 주의 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3점
10. 앙갚음 : 동료가 쓰러지면 챔피언에 강화 버프가 걸린다.
간만에 널널한 속성. 뭐 좀 아프긴 하지만 그나마 다행인 속성이죠.
걸리면 그나마 감사….
개인적 난이도 2점.
11. 빠름 : 챔피언의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역시 골치아픈 속성… 혼령그릇 발동해서 겨우 도망왔더니 막타를 맞는다던가…
연쇄화염이나 비전강화라도 붙으면 난리납니다..
후딱 극딜해서 처리합시다… 무조건 하수인부터 점사 극딜!
개인적 난이도 4점
12. 생명력연결 : 입는 피해를 나머지 챔피언들이 나눠받는다.
역시 쉬어가는 속성. 감사하면서 잡아줍시다…
부두술사로 상대할 때 가장 편한 속성…ㅋ
개인적 난이도 1점
13. 소용돌이 : 플레이어를 챔피언의 위치로 빨아들인다.
혼령걸음 한번써서 도망후 도로 잡혀가면 답 없는 부두술사입니다.
덩치가 끌려가서 일점사 당하는 경우도 부지 기수…
항상 긴장합시다. 벽 모퉁이나 기둥, 지형을 최대한 활용해서 버팁니다.
특히 바닥 속성이나 비전강화가 있다면 정말 긴장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5점 만점..
14. 순간이동 : 일정확률로 플레이어가 위치한 방향으로 순간이동을 한다.
소환수와 망자의 손아귀로 전선 구축해놓고 여유있게 딜하다가 순간이동으로 들어오면
아주 낭패… 특히 제일 허탈한 경우는 혼령그릇 발동후 포션 누를 때 순간이동 막타..
그나마 소용돌이보다는 좀 낫기는 한데.. 그래도 역시 위험…
공포라도 걸어놓고 상대하던지 해야 하는데 그게 잘 될는지…흑…
개인적 난이도 4점
15. 신성모독자 : 플레이어가 있는 자리에 붉은 바닥을 생성함.
플레이어 자체에게는 위협이 안되는데 소환수를 녹이는 주범중 하나..
소환수를 운용한다면 절대적으로 주의합시다..
무빙 컨트롤 필수…
개인적 난이도 3점
16. 악몽 : 일정확률로 가격한 플레이어에게 공포를 건다.
공포상태가 되면 혼령걸음 써야 하나 말아야 하나 싶은게 문제.. 원거리 공격형 몹이 악몽속성이면 다소 문제가 심각… 확팩에서 방어구에 상태이상 방어를 좀 넣어주면 어떨까 싶을정도..
망자의 손아귀나 좀비 벽 깔고 빠르게 처리하는 것 추천…
개인적 난이도 3점.
17. 역병 : 챔피언이 있던 자리에 일정확률로 독피해를 입히는 바닥이 생성된다.
소환수가 아이스크림이 되버리는 기술.. 덩치도 얼마 못 버팁니다.. 들개는 그대로 녹아버리고..
소용돌이만 없다면 플레이어는 큰 문제가 안 됩니다만…
역시 소환수 위주의 플레이 중이라면 요주의..
개인적 난이도 3점
18. 연쇄화염 : 일정확률로 챔피언들을 연결하는 화염사슬을 생성한다. 파란색 챔피언 전용.
빠름이나 순간이동 붙었다면 즉사기에 가까운 스킬입니다.
무조건 한녀석만 노리고 집중 공략해서 수를 줄이는게 최선…
소환수 녹이고 포메이션 짜서 달려오는 녀석들을 보고 있으면 뭔가 공포감이…
주술이나 대혼란이 타게팅 기술이었다면 정말 좋았겠지만--;;;
개인적 난이도 3.5점
19. 융해 : 챔피언이 지나간 자리에 화염피해를 입히는 바닥이 생성된다.
역시 플레이어는 별거 없는데… 소환수는 그대로 녹아버립니다.
소용돌이, 빠름이 있다면 플레이어도 긴장합시다..
죽은 뒤 터지는 시체 역시 짜증 그 자체….
개인적 난이도 3.5점
20. 추가생명력 : 챔피언의 체력이 두배가량 증가한다.
딜링이 약하거나 피해반사, 보호막이 붙으면 이거만큼 짜증나는 적이 없음..
마나는 오링나는데 적 피는 반피 이상이면 정말 허무….
하지만 뭐.. 일반적으로는 상대하기에 나쁘지 않은 속성…
개인적 난이도 3점
21. 포격 : 원거리에 물리피해를 주는 포탄을 연발사격.
사거리가 증가 했지만.. 최소사거리도 증가한 덕에 파고드는 공격으로 처리할만 한 속성입니다.
피해반사가 없다면 그대로 붙어서 좀비곰 뿌려주면 잘 잡혀요..
단.. 순간이동이나 벽생성 등으로 여기저기서 포격이 날아오면 상당히 힘들어지니 주의.
교묘한 적들의 교차 포메이션 포격이 무섭습니다… 빠르게 처리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3.5점.
22. 피해반사 : 입는 피해의 일정량을 플레이어에게 되돌려준다.
악사나 법사와는 달리 별다른 대책이 안 나오는 부두술사입니다.
폭딜 스타일이면 더욱 낭패… 결국 도트기로 말려 잡는게 그나마 대책인데…
그것도 쉽지가 않네요.. 적생과 초당 생명력 회복등을 요구하는 상황이 벌어진다는…
개인적 난이도 5점에 5점 더 도 모자라요..--;;;
23. 투사체감속 : 챔피언으로부터 감속지대가 생성된다. 노란색 챔피언 전용.
독침만 쏴댄다면 좀 짜증나지만… 붙어서 좀비곰 쏴주면 재미있는 광경도 연출됩니다.
크게 어렵지는 않아요. 조금 짜증은 납니다만….
개인적 난이도 2.5점
24. 환영술사 : 일정확률로 5체의 분신을 생성한다.
혹여 지속효과 – 불공정 거래를 쓴다면 이 속성은 대 환영…
쿨타임 셔틀이 되어 버립니다… 이외 광역 도트기등을 보유한 부두술사에게 아주 반가운 속성.
신나게 스킬들을 뿌려줍시다… 피해반사만 아니면--;;
개인적 난이도 1.5점
25. 흡혈 - 공격데미지의 일부를 체력으로 흡수한다
원거리 캐릭한테는 별 문제 없는 속성... 역시 붙으면 감사..
하지만 원거리 공격하는 몹이라면....
가끔 추가생명력이나 보호막과 붙으면 좀 골아픈 속성이지만 그래도 쉬운축..
개인적 난이도 1.5점
/// 전반적으로 정예 상대가 껄끄럽습니다. 뭐 그렇다고 못 잡는건 아니지만..ㅋ
하지만 피해반사 대책이 정말 안 나온다는게 문제. 소환수들은 연쇄화염과 장판에 속수 무책…///
***** 각 스킬 설명 및 개인적인 평가
글이 길어지므로 링크로 대신합니다..
http://endymion.tistory.com/260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불지옥 플레이가 진행되면 좀 더 정보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