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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블로3 추종자 공략 가이드 Ver 1.1

게임이야기../디아블로 3

by 리샤오랑 2012. 8. 31. 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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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종자 공략 가이드 ver 1.1

안녕하세요..
가끔 디아 가이드글을 올려보는 사람입니다.

1.04 패치를 앞두고...

여지껏 쓴 가이드 죄다 업데이트를 해야 할판이라 좀 ㄷㄷㄷ 합니다...ㅋ


가볍게 워밍업으로..

추종자에 대해 간단히 적어볼까 합니다..

본 내용은 현재 1.03 패치 상황이며 1.04패치에도 크게 바뀌지는 않을겁니다.


#### 추종자란..

디아2때의 용병에 이어 추종자라는 시스템에 디아3에 도입되었습니다..

디아2 시절의 용병은 사실.. 극히 일부의 사람들을 빼놓고는 액2 용병을 애용했죠.. 오라효과덕에...

이번 디아3의 추종자는 그런 유용한 면에서는 조금 밀립니다... 어찌보면 혼자 심심할때 만담이나 늘어놓는 존재일지도..

공격력도 그다지 좋다고 할수 없으며, 그렇다고 잘 버티는 편도 아닙니다.( 세팅하기 나름이지만..일반적으로.)

하지만 세명의 추종자 모두 좋은 유틸기와 버프기를 가지고 있으며, 극딜과 생존,  모두 추종자의 세팅이
최종 마무리되야 끝을 볼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각종 스탯(힘 민첩 활력 지능)은 2.5배로 뻥튀기가 됩니다. 반면 무기 공격력은 15%만 적용됩니다.
공속 극확 모저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매찬및 경험치업은 1/5만 적용됩니다.

***** 기사단원(Templar - Kormac)

기사단원 코르마크.  왠지 팔라딘을 연상시키는 외모때문에 오라 효과를 기대한 분들이 많을지도..ㅎㅎ

@ 사용가능 장비

목걸이
반지2개
기사단원 전용 유물
한손무기(직업 전용 제외)
방패

@ 사용 스킬




#레벨5 습득

개입
영웅의 생명력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면 영웅울 공격하는 적을 3초 동안 도발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적 하나만 도발하는 관계로 사장기술이 될것 같습니다. 거기다 50% 미만에 적 하나 도발하는거 보단 힐주는게 낫지 않을까요..ㅋ

치유
영웅 또는 기사단원의 생명력을 4651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치유스킬로 수도사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에게는 가뭄의 단비같은 스킬입니다.. 문제는 불지옥쯤..만렙쯤에는 저 회복량이
별 도움이 안된다는점..  그래도 적하나 도발보단 좋습니다..

# 레벨 10 습득

위협
기사단원을 공격하는 적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60% 감소합니다.

- 은근히 괜찮은 스킬로 액3 같은곳에서 나름 효과가 좋습니다.. 뒤에 습득하는 돌격과 결합시 꽤 괜찮습니다.

충성
영웅과 기사단원의 생명력이 매초 155씩 회복됩니다.

- 초생 155의 가치는 생각보다 좋았습니다..ㄷㄷ 초생 세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선택해서 효율을 올립시다..

# 레벨 15 습득

돌격
대상에게 돌격하여 무기 공격력의 50%만큼 피해를 주고 대상 주변 8미터 내의 모든 적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상당히 쓸만한 스킬입니다. 불지옥에서도 일단 기절시키고 뻗으니 ... 고블린한테 돌진하면 포탈 취소도 시킵니다..
특히 액4 폭군,타락한 천사의 돌진 예방과 액3 위상수가 순간이동해도 돌진해서 기절시킵니다.  생존률 향상에 도움이 되는 스킬.

맹습
적에게 강력한 일격을 가해 무기 공격력의 200%만큼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나쁘지 않은 스킬이긴 하지만... 기사단원은 공격력을 보고 쓰는 추종자는 아닌고로...

#레벨 20 습득

고취
기사단원이 따르는 모든 아군의 자원 회복량 및 생성량이 증가합니다.
마나: 초당 2 회복
비전력: 초당 0.5 회복
증오: 초당 1 회복
분노: 8% 추가 생성
공력: 12% 추가 생성

- 기사단원을 쓰는 핵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공력 12% 생성의 수도사와는 궁합이 좀 별로고.. 마법사는 0.5 회복은 잊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뭐..없는거 보다야 낫지만..)  버프의 효능은 아래 스샷을 보세요.

고용전 상태



고용후 상태




수호자
부상당한 아군에게 달려가 15미터 내의 적들을 밀쳐내고 부상당한 아군의 생명력을 4651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힐 스킬로는 이쪽이 더 좋습니다. 일단 적들을 밀쳐내고 회복시킨다는점, 자힐용도로는 안쓴다는점. 치유량은 좀 모자라지만
효율은 괜찮습니다.. 자원 회복률 증가가 마음에 안드시면 이 스킬로.. 

@ 개인적인 평가

렙업시에는 최고의 추종자입니다.  만렙이후에는 든든한 몸빵으로 사용하시던지.. 자원 회복 셔틀로 쓰시던지..
전투하는 포션으로 쓰시던지..정도입니다.

하지만 앵벌을 하신다면 매찬활용도로는 가장 좋습니다. 착용 가능장비가 가장 많기때문에 

반지2(8)+목걸이1(8)+한손무기(9) +방패(4) =2% 가 가능한 유일한 추종자입니다. (매찬 능력은 1/5만 적용됩니다..)
(1.04패치에 업글된 태양수호자 최대 매찬이 45%임.. 삼백번째 창은 매찬 없어짐...)

하지만 새로 도입되는 파라곤 시스템(정복자 시스템) 덕에 매찬셔틀의 입지가 좁아질 예정...


주능력치는 힘이며 데미지와 방어도입니다.
민첩 지능 활력 등 적용은 캐릭터와 동일하며, 아이템 수치의 2.5배의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피 5만 에 방어도 4000이 넘어가면 나름 든든한 몸빵이 됩니다.. 10만이 넘는 피통 세팅도 가능합니다.
가장 많은 체력을 세팅 가능한 추종자입니다.(...고기방패...ㄷㄷㄷ)

잘어울리는 직업

- 부두술사 : 몸빵과 마나회복..두가지를 충족시켜줍니다. 덩치가 파워업되는 1.04패치에선 몸빵이 둘이되는 효과... 그리고 초생도
아주 유용합니다... 마나회복이 초당 2라서 사실...많이 아쉽긴 합니다만 이거라도 있으면 독침이나 불폭탄 정도는 ...쿨럭...

-악마사냥꾼 :역시 몸빵과 분노 회복.. 그리고 초생. 돌진을 활용해서 근접하는 적들을 블락 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렙이후 불지옥 스팩이 쌓이면 안쓰는 경우가 많아요...큼...

액2에서는 좀 효용이 떨어지는 편이지만 액3 후반~ 액4에서는 아주 효율이 좋으니 고려해 보세요.

하지만 앵벌시에 조금 짜증나는 경우가 생기는데, 보물고블린도 잘 건들고 정예몹을 끌고오는 경우도 많습니다..ㅋ



***** 요술사(Enchantress - Eirena)

요술사 에이레나.. 뭔가 좀 세상과 동떨어진 느낌의 대화가 압권입니다..ㅋ 렙업할수록 노출도가 줄어든다는 단점이..(응?)



@사용 가능장비

목걸이
반지 2개
요술사 전용소지품
한손무기(직업용품 제외)
양손무기(직업용품, 도끼창 제외)

생긴것과는 다르게 유일하게 양손 타격계 무기를 사용가능합니다. 데미지 올리기 아주 좋습니다...
거기다 이번 1.04패치로 양손무기가 막강해 진 터라... 적생이 빠방한 고스탯 무기를 주면 효율이 아주 좋을듯 합니다.

@사용 스킬




# 레벨 15 습득

강력한 밀치기
적에게 반경 8미터 규모의 폭발을 일으킵니다. 폭발 반경 내의 모든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00%만큼 비전 피해를 주고 적들을 밀쳐냅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상당히 괜찮은 스킬입니다. 데미지도 무시못할 수준이고.. 문제는 근접계열과 상성이 좋은 에이레나 인지라...조금 구찮을수도..
하지만 정예들을 밀쳐내줄때는 고맙기도 합니다...^^

매혹
적을 매혹시켜 4초 동안 플레이어를 위해 싸우게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 근접캐릭이라면 이 스킬이 더 좋을지도... 4초간 우리가 때려도 안풀린다는게 중요...  밀치기와 비교해보고 정해보세요..
당연히 보스급한테는 안통합니다..ㅋ

# 레벨 20 습득

방어구 강화
요술사와 아군의 방어도가 15% 증가합니다. 공격하는 적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30% 감소합니다.

- 이..이것은 최고의 패시브...ㅋ 15% 방어력 증가에 적 이속감소까지 걸어주는 지속스킬입니다. 요술사가 전투 불능이 되어도 유지됩니다.. 수도사와 야만용사라면 한줄기 빛같은 좋은 스킬.

투사체 반사
요술사와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워 5초 동안 투사체를 반사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마법사로 하면서 감속지대를 키고 이 스킬이 발동되면 탄막 슈팅게임의 한장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나름 쓸만하지만
방어구 강화와 같은 라인인게 에러...--;; 하지만 액2 말벌때가 짜증난다면 한번 찍어보시는것도 추천드립니다.

# 레벨 25 습득

침식
마력으로 땅을 뒤덮어 매초 무기 공격력의 50%만큼 비전 피해를 줍니다. 영향을 받은 적은 3초 동안 모든 공격으로부터 추가 피해를 15%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 상당히 괜찮은 스킬로 발동도 나름 자주 되고.. 데미지를 꽤 올릴수 있는 요술사이기에 쓸만합니다. 추가피해 증가효과도 굿..

혼란
일정 범위 내의 적들을 혼란에 빠뜨려 2초 동안 비틀거리며 방황하게 만듭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 나쁜편은 아니지만 2초는 너무 짧고.. 대기시간도 길고.. 침식이 더 유용합니다..

# 레벨 30 습득

대규모 제어
요술사가 플레이어에게 마법 에너지를 발사하여 반경 8미터 내의 모든 적을 5초 동안 닭으로 만듭니다. 닭으로 변한 적은 공격 기술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 필살 닭변이.. 이주얼같은 중간 보스급도 변이되는 위엄....ㄷㄷㄷㄷ 1.03때 8미터로 범위가 줄었는데, 대신 플레이어 중심으로 타게팅 되던것이 몹에게 타게팅이 되서 아주 유용해 졌습니다.. 종종 생존의 1등공신이 되기도 하는 좋은 스킬...

정신 집중
40미터 내에 있는 아군의 공격 속도를 3% 증가시킵니다.

- 처음에 오오오 하면서 찍었던 스킬..하지만 곱연산이 아닌 덧연산으로 적용되는 공속이라...좀 아쉽네요. 하지만 필수적인 스킬..

이렇게 됩니다..


고용전은 기사단원 스샷을 참조...

고용후 



1.26이던 공속이 1.30이 된걸 볼수 있습니다. 버리고 반올림이니 0.03이 올라간겁니다..쿨럭..ㅋ


@ 개인적인 평가

방어력 15% 버프의 절대적인 위력...그리고 닭변이나 공속 모두 유용하긴 합니다....
또한 양손무기 장착이기때문에 데미지및 스탯 업이 나름 좋습니다.

액2에서 정말 유용한데, 마력탄 쏘는게 화면밖까지 따라가 맞추는 장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무기 좀 괜찮은거 주면 말벌을 해결하는 위엄도 보여주기도 합니다...

또한 에이레나도 매찬을 적용할수 있습니다..

반지2(8)+목걸이1(8)+양손무기 (9) = 25%의 매찬이 세팅 가능합니다.
(전설지팡이 대장로가 매찬 45%..)

주 능력치는 지능이며, 역시 데미지업과 저항업.
나머지 능력치도 캐릭과 동일 적용. 템 능력치의 2.5배 적용을 받습니다.

은근히 생존력이 좋습니다. 자체 방업에 지능으로 인한 저항도 갖추게 되어서...
하지만 몸빵으로서의 성능은 없습니다. 컨트롤로 뒤에 숨는다던가 는 가능..

궁합이 좋은 직업은

- 수도사와 최고의 궁합입니다. 요술사 15% 방어도 업 + 회피의 진언 15% 방어도 업으로 아주 탄탄하게 버틸수 있습니다.
또한 공격력이 좀 밀리는 수도사에게 침식의 15% 피해증가는 아주 좋습니다.. 공속 증가는 덤.

- 야만용사와의 궁합도 상당합니다. 방어도 버프가 역시 유용하죠. 공속도 있고..침식역시 유용... 하지만 넉백 스킬은 세팅하지 맙시다..

- 돌개법사나 칼날법사 같은 경우도 요술사가 매우 유용합니다. 방어도 업과 공속이 효율적이죠...

하지만 부두술사의 경우는 건달이나 기사단원이 더 유용할듯 싶습니다....

액2에서 효율이 좋으며, 액3에서도 좋지만 액4에서는 좀 효율이 떨어지는게 단점이랄까요..


***** 건달(Scoundrel - Lyndon)

대부분 이름은 아실법한 린던 . 대화를 계속 듣다보면 나름 사연이 많은 추종자입니다..

@사용 가능장비

목걸이
반지 2개
건달 전용 기념품
쇠뇌(한손 쇠뇌는 악사 직업용품이라 사용불가)


가장 사용장비가 한정적입니다...

@ 사용 스킬



# 레벨 5 습득

독 화살
원거리 공격으로 무기 공격력의 40%만큼 피해를 주고 3초에 걸쳐 무기 공격력의 40%만큼 추가 독 피해를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나름 쓸만한 스킬이며 보스전에서도 괜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같은 라인 다른 스킬이 더 좋아서 그쪽을 추천합니다.

마비의 화살
원거리 공격으로 대상을 3초 동안 60% 느려지게 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 아주 쓸만한 스킬로, 여기에 냉기속성 활까지 장비해주면 효과가 엄청납니다. 스킬 딜레이 시간에도 냉기데미지로 느려지게...
특히. 악마사냥꾼의 지속기술 - 약자도태 와 결합시 엄청난 데미지 버프가 됩니다..(15%증가)

# 레벨 10 습득

소멸
건달이 부상당하면 연기 속으로 사라졌다가 5초 후에 다시 나타납니다. 건달은 사라진 동안 생명력을 15505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만일 버프기가 건달이 전투 가능상태여야 한다면 필수지만.. 그렇지 않은고로.. 걍 알아서 회복하라고 합시다..ㄷㄷㄷㄷ

야비한 전투
건달 정면의 모든 적이 3초 동안 실명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역시 효율 좋은 스킬입니다. 3초간 맘편히 공격을 넣을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정예몹들에게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 레벨 15 습득

강화 사격
적중 시 폭발하는 강력한 원거리 공격으로 반경 6미터 안의 모든 대상에게 무기 공격력의 25%만큼 비전 피해를 주고 50% 확률로 대상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 기절확률이 꽤 되고.. 데미지는 좀 미비합니다만.. 나름 범위공격이라 쓸만한 편입니다. 악마사냥꾼으로서 약자도태를 안쓴다거나 다른 캐릭을 사용한다면 써보는것도 좋겠지만... 역시 다음 스킬이 더 나은듯합니다.

다발 사격
건달의 원거리 공격이 화살을 한 번에 3개 발사합니다.

- 얼핏보면 강화사격이 더 좋아보이지만... 냉기속성활 장비후 쏘는 다발사격은 이속감소기로 손색이 없습니다...
왠만하면 냉기속성 활 들려서 이걸 씁시다..

# 레벨 20 습득

해부학
건달과 아군의 극대화 확률이 3% 증가합니다.

- 3% 극대화 확률의 가치는 말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법사 와 악사라면 원츄할만 합니다...
3% 올리려고 드는 돈을 생각하면...ㄷㄷㄷㄷㄷㄷ

적용전 스샷은 역시 기사단원쪽을 봐주세요.

적용후입니다.



원래 30% 였던 극대가 33% 가 된걸 보실수 있습니다..


히스테리
플레이어나 건달의 공격이 극대화 피해를 주면, 둘 다 히스테리 상태가 되어 3초 동안 공격력이 10%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6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 요즘 한번 써볼까 싶은 스킬입니다. 공격력 10% 버프스킬이 된다는건데.. 문제는 건달의 공격도 극대가 터져야 한다는점..
극대세팅이 가능하다면 한번 시도해 볼만 할지도 모릅니다..


@ 개인적인 평가

처음에 디아3 할때는 이걸 누가쓰냐... 싶은 건달이었습니다만.. 극대화 3% 의 가치.그리고 냉기 공격의 이속저하..
만렙이후 가장 성능좋은 추종자가 되었다고 봐야 겠습니다.

냉기속성활 장비시 모든 액트에서 활약합니다. 
하지만 몸빵은 안되는고로... 액4에서는 생각좀 해봐야 할듯...

추종자중 가장 공격적인 세팅이 잘되는 추종자 입니다. dps 7000가까이 세팅도 가능합니다.
이정도 데미지가 되면 왠간한 불지옥 일반몹들한테 꽤 타격을 줍니다..
히스테리를 세팅하신다면 극확도 한번 발라보시면 ...ㅎㅎ

하지만 활무기에는 매찬 붙는 무기가 없어서 매찬용으로 활용은 어렵습니다.

주 능력치는 민첩이며 데미지와 회피에 관여합니다.
다른능력치는 캐릭터와 동일하며, 아이템 수치의 2.5배 영향을 받습니다.

궁합이 좋은 직업은

- 단연 마법사. 극대 3%. 그리고 슬로우를 걸수 있는 원거리 공격(냉기활 장착시). 거기에 군중제어기까지 가지고 있는 건달은
최고의 추종자가 됩니다. 데미지와 생존을 모두 도와주는 좋은 추종자.

- 악마사냥꾼도 좋습니다. 극대 3%의 위력..그리고 약자도태를 쓸경우 자신에게 냉기 스킬 세팅을 할필요가 없다는 메리트.

- 이외 다른 캐릭들도 극대가 부족하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야만이나 수도사도....

- 부두술사의 경우는 몸빵과 마회가 있는 기사단원이 더 유리할수 있습니다. 스타일에 맞춰서 선택...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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