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시아서버 유저 리샤오랑#3844 입니다..
본 글에는 제 개인적인 플레이경험과 생각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주관적인 글입니다.
게임을 즐기는데 참고 자료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한가지 꼭 알고 읽어 주실부분은 템렙과 착용렙의 차이입니다. 착용렙은 60까지 있지만..
템렙은 63까지 있으며 템의 고유레벨입니다. 대부분 템렙위주로 설명이 나갑니다. ///
아이템 공략 가이드 Ver 1.1
디아블로라는 게임은..1부터 대대로 일종의 아이템 콜렉션 및 장비 세팅 게임이랄까요…
렙업과 스토리도 나름 비중을 차지하지만..결국 가지고 싶은 아이템을 모아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세팅해서 즐기는 게임.. 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러나 아이템은 구경도 하기도 힘듭니다. 맨날 겨우겨우 죽어가며 잡은 몹은 맨날 쓰레기템만 줍니다. 뭐가 문제일까요? 그리고 템은 어떻게 구해야 할까요?
개인적으로 저는 제가 게임에서 현질을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냥 현질하지 이런걸 뭐하러.. 라고 하실분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만 현질관련은 적지 않겠습니다.
이번 가이드에서는 디아블로3의 핵심. 아이템에 관해 전반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특히. 스탯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이번작은 아이템의 중요성은 게임 전체..라고 해도 맞다고 봅니다.
특히. 이번 1.04 패치에서는 아이템에 대한 대규모의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글도 꽤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이..ㅎㅎㅎ
***** 게임내 상점 노가다
디아2 시절 소켓 콜로서스 블레이드 상점노가다는 해보신분들이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디아3에서는 지옥 이후 상점템으로 버티기는 상당히 힘듭니다.
아니..정확하게는 지옥 액1 이후부터는 상점템 수준으로 버티기는 만만치 않다.겠군요.
하지만 상점템이 유용한 경우가 있으니 바로 장신구.
따라서 불지옥 상점 노가다를 한다면 장신구 노가다를 해야 겠습니다..
불지옥 상점의 장신구의 기본 베이스 템렙은 반지 54렙. 목걸이 50렙입니다.
랜덤으로 바뀌며,(새로 방을 만들거나 하면..) 최대 반지 57렙, 목걸이 55렙까지 등장하는듯 합니다. (더 고레벨이 나올수도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최대 59렙이상은 안나옵니다.)
액트가 높아질수록 고렙템이 나올 확률은 올라갑니다. 액4 상점에서 노가다를 시도하는게 제일 좋죠.
(액1~액4까지 장물아비 액트당 50회 총 200회 실험 결과입니다.)
기대할수 있는 옵션중 효율성 좋은 옵션은 매찬. 주능력치 + 공속. 활력 + 모저
정도가 되겠습니다.
매찬- 25%까지 가능합니다.
공속 – 5% 까지 가능합니다.
모든저항 – 목걸이는 30. 반지는 40까지 가능합니다.
근성으로 노가다를 할수도 있겠지만 원하는 스탯과 조합될 가능성은 상당히 낮으므로,
보이는대로 챙기는 정도면 충분하겠습니다…
/// 이제는 이런거 하실분 안계시겠지만…. 추종자용 템이라도 얻어보시라는 취지에서 남겨둡니다..///
***** 매직찬스에 대하여
하지만 대부분 아이템을 구하려고 열심히 몹을 잡고 계실겁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바로
매직찬스. 즉 매직 아이템이 떨어질 확률에 관여하는 능력치입니다.
//// 매직과 레어에 해당되는 이야기이며 일부 전설템은 고유 옵션을 지녀서 다를수 있습니다..///
그럼일단 매찬을 올려야 겠는데.. 도데체 어디에 얼마나 붙을까요?
최대치를 정리해 봅시다..
머리 - 20%
어깨 - 20%
가슴 - 20%
장갑 - 20%
손목 - 20%
허리 - 20%
바지 - 20%
장화 - 20%
목걸이 - 40%
반지 - 18%
방패 - 20%
기타 화살통,액막이,마력원 – 20%
머리 홈에 토파즈 - 최대 31% 추가
그리고 한손무기로는 이런녀석이 있습니다…
태양 수호자
전설 철퇴
734.6–1048.8
초당 공격력
무기 공격력 (405-565)~(819-1183)
초당 공격 횟수 1.20
신성 무기 공격력 +(143-286)~(334-667)
무기 공격력 +41-50%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 41-45% 증가
정예에게 주는 피해 5-10% 증가
3가지 마법 속성 중 1개(가변)
지능 +170-200
민첩 +170-200
힘 +170-200
무작위 속성 +2가지
아이템 레벨: 63
1.04패치에 강화된 전설중 하나입니다. 매찬이 상당히 올라갔습니다…
1.03 패치전에는 소위 포니방 구름까기라고 하는..방식이 가능했습니다. 몹을 모두 정리후 매찬을 최대 적용해서 구름까서 템을 먹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1.03패치에서 사물에 매찬적용이 안되면서 이제 그럴수가 없습니다. 매찬무기를 직접 들고
전투해볼만도 하기는 한데… 악사는 들면 공격이 안되고… 다른옵이 썩 좋은게 아니라서 좀 무리.
그래서 대안으로 추종자중 가장 많은 장비를 찰수 있는 기사단원에게 매찬을 주어 보충하는 데 씁니다.
추종자에게 매찬장비를 주면 1/5로 적용되며 , 따라서 반지2 +목걸이1 + 한손무기 + 방패 에 매찬을 쥐어줄수 있습니다.
반지2(8)+목걸이1(8)+한손무기(9) +방패(4) =29% 까지 적용 가능하다는겁니다..(실제로는 28%. )
매찬 높아봐야 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적인 수치로는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단지..높은 매찬 세팅으로 불지옥에서 몹을 잡을수 있느냐가 관건이죠.
매찬은 떨어지는 템의 질에 관여합니다. 매찬이 높다면 아마 몹이 흰색템을 잘 안떨굴겁니다.
대부분 매직이상템으로…
매찬은 어느정도 효과적인 단계가 존재합니다.
대략 50%가 증가하면 그 효율이 높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50%보다는 100%가, 100%보단 150%가, 150% 보단 200%가…
하지만 이번 1.04패치로 매찬 최대치는 300%가 순수 장비로 올릴수 있는 한계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정복자 시스템이 도입되어서 매찬 세팅의 중요성이 사실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은 아니지만…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복자 시스템에 대한 항목에서 다루겠습니다.
***** 네팔렘의 용맹 버프
만렙이 되면.. 정예몹을 잡게되면 좌 하단에 버프가 생깁니다. (스토리 관련 보스나 일부 정예는 안생깁니..유의..)
5중첩까지 가능하고. 5중첩이 되면 매찬및 골찬 75% 상승이 됩니다.
또한. 이번 정복자 시스템 도입으로 경험치 업 75% 까지 도입되어 이제는 필수중의 필수입니다.
이것이 이번 디아3 앵벌의 핵심. 네팔렘의 용맹 버프입니다.
1.03패치에서 네팔렘 버프가 적용되는 것이 바뀌었는데,
내용을 인용하자면..
+++++
네팔렘의 용기를 5중첩까지 모았을 때
우두머리 몬스터로부터 반드시 얻을 수 있는 희귀 아이템을 두 개에서 한 개로 줄이기로 하였습니다.
물론, 보장되지만 않을 뿐, 희귀 아이템을 여러 개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 대신, 네팔렘의 용기를 5중첩까지 모으고 용사와 희귀 몬스터 무리들을 처치하면
반드시 추가 희귀 아이템을 얻을 수 있게 변경됩니다.
그러나 얼마후 바뀐 패치에서..
우두머리 괴물을 처치할 때 네팔렘의 용맹이 4중첩이면 희귀 아이템을 최소 한 개, 5중첩이면 최소 두 개를 반드시 획득합니다.
로 변경되었습니다..
+++++
5중첩으로 우두머리 몬스터를 잡을경우 이제 기본2개.. 왠만하면 3개까지는 잘 나옵니다..
5중첩에서도 매직만 떨구기도 하던 정예들이 기본 레어 1개를 무조건 줍니다.
(1.03패치때 바뀐내용으로 현재까지도 유효합니다.)
네팔렘의 용기는 액트가 끝나면 사라집니다.. 그리고 스킬이나 룬을 변경해도 사라집니다.
따라서 주력스킬로 쭉~ 밀어서 네팔렘을 쌓고 앵벌할수 있는 코스가 필요한데...
자세한건 코스 언급때 이야기하겠습니다..
매찬셋입고 메피스토만 달랑 잡고 나가는 형태였던 디아2의
앵벌을 블리자드는 좋아하지 않는 모양입니다...ㄷㄷㄷㄷ
결국.. 네팔렘 5버프 상태에서 전투효율에 지장없는한 최대한 매찬을 올려서 아이템을 습득하는 것.. 그것이 이번 디아3 앵벌의 핵심입니다..
네팔렘 버프가 중요한 이유는 매찬이 높아도 레어가 나오는걸 장담할수 없지만.
네팔렘버프는 레어를 보장한다는 겁니다. 최소 한 개 이상..
이게 큽니다…
매찬 셋 하나 없는 가난한 서민분들도 네팔렘 버프의 힘으로 앵벌은 가능하니 힘내시길...
네팔렘 75% 만 가지고 앵벌해도 나름 소득은 나오는 편이니까요..
***** 매찬의 적용과 아이템 획득.
매찬과 더불어 알아두셔야 할것이 하나 더 있는데 그것은 아이템 자체의 획득률입니다.
매찬은 이 획득되는 아이템의 질(매직이상이냐 일반이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기때문입니다.
이번 패치에서 블리자드가 공식 발표한 아이템 템렙 획득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1.03b 패치 사항 수정)
@지옥 - 3막과 4막
아이템 레벨 61: 9%에서 13.9%로 변경
아이템 레벨 62: 1.9%에서 3.45%로 변경
아이템 레벨 63: 0% (변경되지 않음)
@불지옥 - 1막
아이템 레벨 61: 17.7%에서 23.9%로 변경
아이템 레벨 62: 7.9%에서 12.6%로 변경
아이템 레벨 63: 2.0%에서 4.8%로 변경
@불지옥 - 2막
아이템 레벨 61: 18.6%에서 23.3%로 변경
아이템 레벨 62: 12.4%에서 18.6%로 변경
아이템 레벨 63: 4.1%에서 9.3%로 변경
@불지옥 - 3막과 4막
아이템 레벨 61: 24.1%에서 27.1%로 변경
아이템 레벨 62: 16.1%에서 21.7%로 변경
아이템 레벨 63: 8.0%에서 16.3%로 변경
그리고 1.04패치에서는 일반몹들의 드랍율을 4배나 올렸다고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이제 액1에서도 어느정도 좋은 템 획득이 가능해 보이지만..
효율로는 불지옥 3막부터가 좋다는걸 바로 아실수 있습니다.
템렙 63렙템에 대해서는 따로 보충설명하겠습니다.
또한. 앵벌은 혼자하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4인 풀방이 더 좋을까요?
이번 1.04 패치로 각자의 매찬이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예전과 달리 이제는 4인 풀방 매찬사냥이 좋습니다..관련자료를 보시면..
파티사냥을 하게되면 솔플때보다 많은수의 아이템을 얻게 됩니다..
다음자료를 간단히 보면.
인원수 몹라이프 경험치+% 아이템 드랍율%
2 *2 +75% 37.5%
3 *3 +150% 61.22%
4 *4 +225% 61.22%
즉..흰색이고 회색이고 물약이고 보석이건 뭐든 ‘아이템’ 을 몹이 떨굴 확률은
파티숫자가 많을수록 높아집니다.
결국 이번 1.04패치는 협동플레이의 활성화를 염두에 둔 패치라 할수 있죠.
확실히 4인방이 템은 잘나오고 양도 많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템운이 제일 큰것같은건 …
될놈은 되고 안될놈은 안된다라는 명언(?) 이 떠오릅니다..ㅠ.ㅜ
하지만… 사실 최고의 앵벌은.. 고매찬 플레이 보다는
많은 몹을 빨리 죽이는게 최고라는 결론에 도달할수도 있습니다.
정답은 각자가....
이번 1.04 패치의 핵심. 그것은 정복자 시스템입니다. 이것은 게임 전반부에 큰 영향을 주며,
매찬 및 아이템 파밍에도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 정복자 시스템..
일단 공홈의 소개부터 봅시다..
+++++
새로운 시스템: 정복자 레벨
플레이어가 60레벨에 도달하면 괴물을 처치하거나 전투 중 연속 처치(결정타, 학살 등)로 정복자 레벨을 올릴 수 있는 경험치를 획득합니다.
정복자 레벨은 최고 100레벨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정복자 레벨이 오를 때마다 다음과 같은 보상을 얻습니다.
일반 레벨이 오를 때와 비슷한 수준으로 힘, 민첩, 지능, 활력과 같은 핵심 능력치 획득.
3% 마법 아이템 발견 및 3% 금화 발견.
추가로, 파티창의 캐릭터 초상화에 특별한 테두리가 생겨 정복자 레벨 진행 상황을 나타내 주며, 이 테두리는 10레벨당 새로운 테두리로 바뀝니다. 정복자 레벨은 일반 레벨이 표시되는 곳에 같이 표시되어 다른 플레이어가 볼 수 있습니다.
+++++
실제로 렙업시 능력치 렙업과 똑같이 올라갑니다..ㅋ 즉..만렙이 160이 되었다는 소리..나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핵심은.. 정복자 100 만렙이 되면 매찬 300%가 되서 더 이상 매찬템 세팅이 소용이 없어집니다.. (네팔렘 75%는 먹으니 375%가 최대)
또한. 새로 리뉴얼된 63렙 셋템과 전설템은 액3 4에서만 등장합니다.
따라서 기존의 앵벌코스 이곳저곳 다니는 것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어졌으며, 액3 거의 전체를 도는 형태로 정복자 레벨업과 앵벌을 같이 하는 스타일로 게임이 변화되었다고 봐도 될듯합니다.
따라서 과도하게 매찬 세팅에 올인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적당한 정복자 레벨과 조합한 정도..
경험치 표를 보면 대략 이해가 되겠지만 50렙정도까지 올린 매찬 150%가 최적일수도…
정복자 렙업에 필요한 경험치 그래프 원형 타입입니다..
***** 앵벌 코스 간단 소개이제는 단순 앵벌코스 자체의 의미는 많이 축소되었습니다..정복자 레벨을 올리는 것과 겸해서 해야 효율적입니다.코스 옆 효율성은 역시 주관적 평가로 5점 만점.1. 불지옥 액1 도살자 코스 – 효율성 2점렙업용 경험치로는 상당히 낮은편이지만, 이번 1.04패치후 전반적으로 너무 쉬워진 곳으로,갓 만렙분들이 돌기를 추천드립니다… 왠만하면 돌만한 곳으로 여기도 죽어도 못돈다 한발짝도 못나가겠다 정도라면 …..그나마 몹들이 몰려있는 스타일이고. 정예몹이 많아서 어느정도 경험치 보장도 되고.5팔렘은 썩어가는 숲에서 쌓고 빠르게 돌아주면 됩니다.단… 전설이나 셋템 파밍은 기대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경험치나 템 파밍 효율은 이제 별로지만 손쉽고 빠르게 돌수 있어서 2점.2. 불지옥 액2 암살자의 전당 – 효율성 1점경험치 자체로는 1번 코스와 사실 큰차이 안날정도인데…. 단지 정예몹이 좁은곳에 밀집되어있고 나름 템이 괜찮은 수준으로 떨어지기는 합니다.. 하지만 역시 전설과 셋템 파밍을 제대로 해보려면 액3은 가야합니다…난이도상 액3은 죽어도 못가겠다 싶으면 돌아보세요… 뺑뺑이 도는 효율이 좋고…익숙해지면 상당히 빠르게 돌수 있으며 정예수가 많아서 경험치가 나쁜 편은 아닙니다.하지만 1,2 코스의 경험치는 액3 이후와 차이 많이 납니다..여기 돌정도면 차라리 1번코스를 더 빠르게 도는게 렙업에 도움될수도… 하지만 템은 2번 코스가 월등히 잘뽑히긴 합니다.1,2번 코스로 도는 분들은 빨리 액3으로 넘어갈 수 있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3. 불지옥 포니방(알록 달록 동산) – 효율성 2점빠른시간내에 돌수 있는 스팩이 되는 사람들이라면 1,2번 코스보다는 나은 결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일단 액3~4 몹과 템 티어도 같고…경험치도 적은편이 아닙니다.하지만 지형과 정예 속성이 잘못 걸릴경우 정말 답이 없어지기도 하며,템 자체도 그다지 잘나온다고 보기는 어려운 곳입니다.대신 일반몹들이 원거리 공격이 없기 때문에 원거리 딜링이 가능하면 쉽게 돌수 있다는게 장점.하지만 난이도 때문에 시간소모가 좀 많으며, 액3 코스보다 경험치 및 템 나오는 확률 자체는 낮은편이라 크게 효율이 좋은 곳은 아니라서 2점…4. 불지옥 액 3.불지옥 액3전체가 앵벌코스 및 정복자 렙업코스가 되어있는게 현재 상황입니다.여기선 액3을 세분화 해서 볼까…합니다…하늘끝 흉벽돌보루성채 지하 1층성채 지하 2층성채 지하 3층전장코르시크 교각라키스 횡단로아리앗 분화구 1층저주받은 운명의 탑 지하 1층저주받은 운명의 탑 지하 2층저주받은 운명의 심장부(첫번째 심장 파괴하는 곳)아리앗 분화구 지하 2층저주받은 자의 탑 지하 1층저주받은 자의 탑 지하 2층아리앗 중심부이렇게 세분화해서 볼수 있습니다… 요즘플레이 시간이 길지는 않아서 .. 다른분의 실험치도 참고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경험치 효율이 아주 좋은 곳은 하늘끝 흉벽, 성채 지하 2,3층. 라키스 횡단로, 아리앗 분화구1,2층.저주받은 운명의 탑 1층. 그리고 아리앗 중심부 입니다.하늘끝 흉벽부터 싹 쓸면 뭐 되기야 하겠지만… 시간과 효율을 조금 고려해서 짜본다면…성채3층이 짧으면서 네팔렘 쌓기도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저주받은 운명의 탑 1층은 도넛형태의 고정맵으로 역시 효율이 좋습니다. (단지 난이도가….)그리고 인간전갈이 다수 등장하는 분화구맵이 또 경험치에 좋습니다..대충 1안과 2안정도로 나눌수 있는데. 기준은 공성파괴자 돌격수입니다.공성파괴자는 기본 피해반사를 가지고 있어서 악사나 법사등 원거리 캐릭터들에게는 좀 까다로운상대입니다. (뭐.. 잡자면 못잡을건 없죠..ㅋㅋ)그리고 템을 그닥 잘주는 편은 아닙니다. 따라서 공성파괴자를 제끼고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이1안입니다.방 제작할 때 퀘스트는 죄악의 심장부의 두번째 심장. 이렇게 하면 중간에 도망치는 키대아도 안나오며 공성파괴자도 안나옵니다.도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처음 성채 3층 웨이를 탑니다. 3층을 다 쓸고 성채 2층까지 클리어. 이후 귀환.하늘끝 흉벽을 쓸고 코르시크 교각으로 가서 라키스 횡단로를 쓸어줍니다.만약..라키스 횡단로에서 죽을 때 맵을 보고 중간지점 이후에서 죽었다면 라키스 횡단로 웨이를 타고 역으로 쓸어줍시다. 뛰면 시간 많이 걸림..이후 분화구 1층~ 운명의 탑 2층까지 쓸어줌. 이후 웨이타고 아리앗 분화구 2층으로.이후는 끝까지 쓸어줍니다. 키대아나 아즈모단은 잡아야하니….총 경험치야 좀 줄지만 시간 단축이 상당히 됩니다…2안은 공성파괴자를 잡는 겁니다. 나름 보스몹이라 종종 괜찮은 레어가 나오기도 하니…이렇게 되면 퀘스트는 공성파괴자- 공성파괴자 처치.초반부는 1안과 같고 분화구부턴 그냥 쭉 쓸어야 합니다.저주받은 운명의 심장부 부분이 경험치도 별로고 시간을 좀 잡아먹긴 하지만뭐… 실 시간은 10~20분정도 차이날 것으로 예상해봅니다…간단 주의 사항입니다.*라키스 횡단로 중간. 교각 저장소에서 나오는 몹은 무시.. 잡을수도 있지만..좁은 곳에서 잡다보면 죽기가 쉽고 맵 특성상 뛰어오는 시간낭비가 많음.상인이 있을경우는 템정리 삼아 들어갈 것. 구별법은 몹이 있을때는 병사가 기어나옴.*저주받은 운명의 탑 1층은 도넛형태의 맵임.. 어느쪽으로 돌아도 상관은 없지만 입구 내려와서양쪽에 정예가 있는경우가 대다수. 도망간다고 도망가다가 두무리에 순삭당하는 수가 있으니 주의. (특히 협동플레이시 주의..)*일부 맵은(분화구 맵들) 웨이포인트 활용해서 거꾸로 타는편이 오히려 편할수 있음..하지만 어짜피 다 털어야 하니 거기서 거기…대충 보면 해골병사나 해골 궁수의 경험치는 별로이지만. 해골가름쇠나 악마 돌격병의 경험치는 상당합니다…. 또한 공성파괴자 이후 나오는 몹들은 인간전갈을 제외하면 63렙이 거의 확실…전설 및 셋트 득템을 노릴 때 상당히 좋은 곳이라고 봅니다..5. 액4여기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지가 않네요. 일단 이스카투는 노팔렘으로 잡아야 합니다..이후 라카노트도 잘해봐야 2팔렘. 따라서 둘은 시망…이주얼은 5팔렘으로 가도 파랭이 주면 다행인 몹으로 유명… 좋은템 거의 안줍니다…이주얼 이후 맵은 사실 노가다에는 적합치 않으며, 몹의 숫자도 적고 까다롭습니다.액4는 그냥 퀘스트나 처리하고 잊고 살도록 합시다…/// 액3에 편중되면 또 무슨 조치가 있을거라고 생각은 합니다만 전통적으로..디2에서도 액3이 앵벌코스였음… 일단 현재 패치상황에선 이렇습니다.. ///***** 또하나의 아이템 습득법 – 제작.대장장이를 통해 제작을 해서 아이템을 습득할수도 있습니다. 대장장이한테 투자를 하면..레벨 10에 도달할수 있구요. .(성장에 필요한 누적 골드 합계: 593,000)이후 드랍되는 도면을 먹든지 사던지 해서 배워나가면전설템과 셋템까지 제작할수 있습니다..성능이 좋은게 꽤 됩니다. 도면중 불세출의 굉장한~~ 이 붙으면 6옵션 레어무기이며 템렙 62입니다.앵벌중 이런게 붙으면 팔지 본인이 익힐지 고민좀 해봅시다..하지만.. 안타까운점은 템렙 63 제작이 안되는고로 최고 옵션을 붙일수가 없습니다.또한 제작비가 하향되기는 했지만..여전히 재료는 압박이 좀 있고..전설템 제작에 쓰이는 불타는 유황은 이제 패치로 더 얻기가 힘들어 졌습니다..(전설템 만들라고 전설템을 뽀각해야 하는데.. 고렙 전설템을 뽀개야 하는--;;)불세출의 굉장한~ 이 붙은 방어구 도안을 익히면모든 저항과 주 스탯 + 활력이 넉넉히 붙은 템이 나올 것같다..라는 감이 오면 만들어 보도록 합시다… 쿨럭..ㅋ이번 패치로, 무기 60~62렙의 데미지가 상승했습니다. 몇몇 무기제작도 괜찮은 결과를낼수 있게 변형되었지요..…. 하지만 솔직히.. 그냥 경매장에 투자합시다…--;;쿨럭..***** 아이템 관련 참고자료 정리.몇번 이야기가 나오는 63렙 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템렙 63 최고레벨템은 붙을수 있는 능력치가 당연히 최대입니다.따라서 매직이던 레어던.. 보이는 이름을 보고 대략 감이 오게 마련입니다.이번에는 그 아이템들에 대해 정리를 한번 해보겠습니다.경매장에서 물건고르기도 적어볼까 했는데.. 다음 자료들에 대해서 알면 경매장에서도 통하므로..아이템 설명으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최대치를 알면 경매장에서 가치를 대충 가늠할수 있지요..)/// 전설템은 고유 옵션을 가지므로 여기 적은 능력치와 다르게 붙을수 있습니다. ///@ 무기각 무기별 63렙 이름 및 기본 스탯입니다.## 한손 무기어둠날 단도단도초당 공격 횟수 1.50룬새김 검도검초당 공격 횟수 1.40휜날 도끼도끼초당 공격 횟수 1.30백인대장 창창초당 공격 횟수 1.20파괴봉철퇴초당 공격 횟수 1.20학살검야만용사 전용거대 무기초당 공격 횟수 1.30가면 뚫개부두술사 전용의식용 칼초당 공격 횟수 1.40하늘 손수도사 전용주먹 무기초당 공격 횟수 1.40## 양손무기군주의 검양손 도검초당 공격 횟수 1.10참수 도끼양손 도끼초당 공격 횟수 1.00공포 기병창미늘창초당 공격 횟수 0.95군왕 지팡이지팡이초당 공격 횟수 1.00파멸 망치양손 철퇴초당 공격 횟수 0.90극대 도끼야만용사 전용양손 거대 무기초당 공격 횟수 1.00지도봉수도사 전용대봉초당 공격 횟수 1.10## 원거리 무기지옥개 쇠뇌쇠뇌초당 공격 횟수 1.10저승궁활초당 공격 횟수 1.40황폐 마법봉마법사 전용마법봉초당 공격 횟수 1.40퇴마노악마사냥꾼 전용손쇠뇌초당 공격 횟수 1.60/// 이런 무기들이 레어나 매직으로 떨어지면 최고 옵이 붙을수 있으니 일단 기대해 봅시다..베이스 템의 이름과 기본 공속입니다. 무기에 붙을수 있는 홈은 1개 공통입니다.///### 무기에 붙을수 있는 최대 능력치단도와 손쇠뇌 같은 공속 1.50 이상 무기는 공격력 옵션에서 손해를 봅니다.속성공격은 사실상 아무 효과가 없으며 이팩트만 표시됩니다.단. 냉기 공격은 느려지는 효과를 줍니다.(유일한 속성효과 적용)**이번 1.04 패치로 양손무기에 버프가 가해집니다..핵심 능력치 값이 약 70% 증가합니다.극대화 피해 증가, 적중 시 생명력 회복, 적 처치시 생명력 회복, 생명력 훔치기의 값이 200%까지 부여될 수 있습니다.또한 공격력 폭도 상승했습니다. 보다 높은 공격력이 잘 붙습니다.--- 정확한 옵션값 및 수치 등이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라… 추후 자료가 나오면 정리예정.---#무기 공격력(죽음의~), 화염(소각의~), 번개(큰불의~), 독(괴멸의~), 비전(초월의~), 신성(천상의~)빠른무기 – 250~583느린무기 – 334~667냉기(눈사태의~) 무기 공격력빠른무기 – 143~334느린무기 – 200~399#최대 무기 공격력(파멸의~?), 최소 무기 공격력(파괴의~?) – 접두 확인이 잘 안되네요..불확실..빠른무기 – 30느린무기 – 33# 무기공격력 %(악랄한~)50%# 공속 %(처부수는~)11%(블자 ㄱ ㄱ ㄲ~)#힘(맹공의~) 민첩(고통의~) 지능(혜안의~) 활력(영예의~)최대 200#힘&민첩(살육),힘&지능(본보기),힘&활력(무자비한) , 민첩&지능(놀라운),민첩&활력(담대한), 지능&활력(걸출한)150#정예에게 주는 피해 %(관통하는~)6%#극대화 피해 (사정없는~)100%#출혈피해 (출혈~)확률 35%. 데미지 1628~3256#홈보유 (홈파인)1개#처치시 생명력 회복 (교활한~)2878#적중시 생명력 회복 (난도질의~)959#생명력 훔치기%(출혈)3%#경험치 업(기술적인~)24#요구 레벨 감소(용기의~)18#파괴 불가(영구적인)#적중시 감속확률(지배하는~) , 적중시 공포확률(공포의~), 적중시 기절확률(파멸의~)적중시 밀치기 확률(짓이기는~), 적중시 빙결 확률 (우박의~), 적중시 실명확률(최면~)적중시 오한 확률(맹추위~) , 적중시 이동 불가 확률(마비의~)한손무기 - 2.6%. 양손무기 – 5.1%#직업 전용 스킬 적용야만용사 대지강타 극대화 확률 8%선조의 망치의 분노소모량 감소 5소용돌이의 극대화 확률 8%제압의 극대화 확률 8%수도사반달차기의 공력 소모량 감소 5빛의 파동의 극대화 확률 8%폭풍 질주의 극대화 확률 8%마법사마력 돌개바람의 극대화 확률 8%마력탄으로 주는 피해 14%부두술사불폭탄의 마나소모량 감소 9역병 두꺼비로 주는 피해 14%혼령출몰로 주는 피해 14%독침으로 주는 피해 14%좀비 돌진의 마나소모량 감소 12좀비 벽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혼령공세로 주는 피해 14%시체거미로 주는 피해 14%//// 접두어는 경매장 검색과 해외사이트 번역기준이라 오류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방어구기본 방어도 최대치와 홈 보유 여부만 일단 적겠습니다.다른 옵션은 추후 설명. 각 직업 전용템은 템렙 62로, 여기적는 63렙보다 능력치가 낮게 붙습니다.머리 – 홈 1개 보유가능마인왕관 - 방어도 457장로 모자(마법사) 천인 가면(부두술사) 별왕관(수도사)어깨 - 홈 없음마인 어깨 갑옷 – 방어도 406가슴 – 홈 3개 보유가능마인 갑옷 – 방어도 457공포망토(악마사냥꾼)장갑 – 홈 보유 불가마인 팔목장갑 - 방어도 355손목 – 홈 보유 불가칼가시 완갑 – 방어도 253허리 – 홈 보유 불가 (옵션은 있는데 붙는건 없는듯)고급 칼띠 - 방어도 305거대 사슬띠(야만용사)바지 – 홈 2개 보유가능마인 대퇴갑 – 방어도 457장화 – 홈보유 불가마인 경갑 – 355목걸이, 반지 – 홈 1개 보유가능### 방어구에 붙을수 있는 최대 능력치방어구는 붙을수 있는 능력치가 각 부위마다 차이가 있습니다.따라서 이번엔 접두어는 생략합니다. 수치만 봐주세요.#힘어깨, 허리 200나머지 100#민첩장갑, 장화 200나머지 100#지능머리, 장갑 200나머지 100#활력가슴,바지 200나머지 100(목걸이, 반지는 힘 민 지 활 수치가 다릅니다. 목걸이는 169까지. 반지는 89까지.)#힘&(민첩,지능,활력) , 민첩&(지능,활력) , 지능&활력전 장비 100목걸이 133반지 89# 모든저항전 장비 80목걸이, 반지 70#단일 저항전장비 60목걸이, 반지 50#공속장갑, 목걸이, 반지 9% (블자 ㄱ ㄱ ㄲ~)#극대화 피해장갑 50%목걸이 65%반지 34%#극대화 확률장갑 10%머리, 팔목 6%목걸이 8.5%반지 4.5%# 피해목걸이, 반지 27~54#최대피해, 최소피해목걸이, 반지 27#공격자에게 물리 피해어깨, 가슴 2544목걸이 1712반지 979#추가 방어도머리 가슴 바지 397나머지 265목걸이 360반지 240#생명력 %머리 어깨 가슴 허리 12%목걸이 14%반지 9%#초당 생명력 회복가슴 599나머지 342목걸이 410반지 234#생명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전 장비 12794목걸이 반지 5977#적중시 생명력 회복목걸이 657반지 328#적 처치시 생명력 회복목걸이 1971반지 985#생명력 훔치기%거대허리띠(야만 전용) 3%#정예괴물에게 받는 피해감소가슴 7%#근접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가슴, 팔목 6%목걸이 4%#원거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감소가슴, 팔목 6%목걸이 4%#군중제어 효과 감소머리,목걸이 14%#마법 아이템 발견전장비 20%목걸이 40%반지 18%# 금화 발견전장비 25%목걸이 40%반지 20%#이동속도장화 12%#획득 반경(금화, 생명의 구슬등)전장비 7미터#경험치 업전장비 24#요구레벨 감소전장비 18렙#파괴불가전장비 가능#적중시 감속확률 %바지 5,1%#적중시 공포확률%머리 5.1%#적중시 기절확률%장갑 5.1%#적중시 밀치기 확률%팔목 5.1%#적중시 빙결 확률%허리 5.1%#적중시 오한 확률%어깨 5.1%#적중시 이동 불가 확률%장화 5.1%#적중시 실명 확률%목걸이 5.1%# 직업템 특수 속성야만용사(거대 허리띠) – 최대 분노 15가르기로 주는 피해 – 허리 14% 거대 허리띠 12%광분으로 주는 피해 - 허리 14% 거대 허리띠 12%무기 투척의 분노 소모량 감소 – 허리, 거대 허리띠 5보복의 극대화 확률 - 허리 8% 거대 허리띠 7%분쇄의 분노 소모량 감소 – 허리, 거대 허리띠 5후려치기로 주는 피해 - 허리 14% 거대 허리띠 12%수도사(공력 구슬) – 소모 공력당 생명력 회복 29.8 초당 공력회복 2.33마비의 파동으로 주는 피해 – 머리 14% 공력 구슬 12%연속 격파로 주는 피해 - 머리 14% 공력 구슬 12%용오름의 공력 소모량 감소 - 머리 공력 구슬 5천둥주먹으로 주는 피해 - 머리 14% 공력 구슬 12%천지권법으로 주는 피해 - 머리 14% 공력 구슬 12%폭발 장법으로 주는 피해 - 머리 14% 공력 구슬 12%휘몰이로 주는 피해 - 머리 14% 공력 구슬 12%악마사냥꾼(망토) – 최대 절제 10. 초당 증오 회복 1.17수류탄으로 주는 피해 – 가슴 14% 망토 12%쐐기 덫으로 주는 피해 - 가슴 14% 망토 12%투검의 증오 소모량 감소 – 가슴, 망토 5회전표창의 증오 소모량 감소 – 가슴, 망토 5회피 사격으로 주는 피해 - 가슴 14% 망토 12%연발 사격으로 주는 피해 - 가슴 14% 망토 12%마법사(마법사 모자) – 최대비전력 15.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10감전으로 주는 피해 – 머리 14% 마법사 모자 12%비전 격류의 비전력 소모량 감소 – 머리, 마법사 모자 5서리 광선의 극대화 확률 – 머리 8% 마법사 모자 7%에너지 폭발의 극대화 확률 – 머리 8% 마법사 모자 7%파열의 비전력 소모량 감소 – 머리, 마법사 모자 5하드라의 비전력 소모 감소 – 머리 10 마법사 모자 9부두술사(부두교 가면) - 최대 마나 119 , 초당 마나회복 11불박쥐의 마나 소모량 감소 – 머리 12 부두교 가면 10산성구름의 극대화 확률 - 머리 8% 부두교 가면 7%좀비들개소환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 머리 9 부두교 가면 8메뚜기 때로 주는 피해 - 머리 14% 부두교 가면 12%@ 보조장비보조장비들은 모두 홈 1개 보유가 가능합니다. 방패도 보조장비 칸이므로 여기에 분류합니다.역시 직업 전용아이템은 62렙입니다.** 이번 1.04 패치로 인해 방패 이외의 보조장비도 모두 63렙과 동일한 스탯이 붙을수 있게 되었습니다.(63렙이 된건 아님)방패 신성방패 – 방어도 1219 방어량 4706 방패막기 20%. (기본 베이스 최대치)화살통(악마사냥꾼)축성화살통 – 기본 공속 최대 15%. 보주(마법사)보물 해골 – 피해 110~405액막이(부두술사)쿠라스트 뱀- 피해 110~405### 보조 장비에 붙는 최대 능력치아이템별로 따로 적겠습니다.# 방패힘 201, 민첩 지능 활력 200. 힘&(민첩,지능,활력),민첩&(지능,활력),지능&활력 150모든저항 80. 단일저항 60. 극대화확률 10%. 공격자에게 물리 피해 2544.출혈피해 35%,1628~3256. 정예에게 주는 피해 6. 방패막기 추가 9%. 추가 방어도 397.생명력 16%. 초당 생명력 회복 342.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12794.정예괴물에게 받는 피해 감소 7%.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감소 6%. 원거리 공격으로 받는 피해감소 6%. 군중 제어효과 감소 14%. 마법 아이템 발견 20%. 금화 발견 25%. 추가 경험치 24.요구레벨 감소 18. 파괴불가. 적중시(감속 공포 기절 밀치기 빙결 오한 이동불가 실명)확률 2.6%*직업 특수 스킬야만용사 스킬은 무기에 붙는 스킬과 동일합니다. 부두술사도 마찬가지.(불폭탄, 역병두꺼비는 제외)마법사,악마사냥꾼 스킬은 보조 장비에 붙는 스킬이 붙습니다.# 화살통민첩 201. 힘 지능 활력 200.힘&(민첩,지능,활력),민첩&(지능,활력),지능&활력 150극대화 확률 10%. 공격자에게 물리피해 2544.출혈 피해 35%, 1628~3256 정예에게 주는 피해 6%.생명력 16%. 초당 생명력 회복 342.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12794마법아이템 발견 20%. 금화 발견 25%. 추가 경험치 24. 파괴불가.적중시(감속 공포 기절 밀치기 빙결 오한 이동불가 실명)확률 2.6%최대 절제 10. 초당 증오 회복 1.17.*직업 특수 스킬굶주린 화살로 주는 피해 14%다발사격의 극대화 확률 8%속박탄으로 주는 피해 14%연발사격의 극대화 확률 8%올가미 폭탄으로 주는 피해 14%원소 화살로 주는 피해 14%확산탄의 증오 소모량 감소 5# 마력원힘 민첩 지능 활력 200.힘&(민첩,지능,활력),민첩&(지능,활력),지능&활력 150극대화 확률 10%. 공격자에게 물리피해 2544.출혈 피해 35%, 1628~3256 정예에게 주는 피해 6%.생명력 16%. 초당 생명력 회복 342.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12794마법아이템 발견 20%. 금화 발견 25%. 추가 경험치 24. 파괴불가.적중시(감속 공포 기절 밀치기 빙결 오한 이동불가 실명)확률 2.6%최대 비전력 15. 극대화시 비전력 회복 10.*직업 특수 스킬 눈보라의 지속시간 증가 3비전 보주의 극대화 확률 8%운석 낙하의 비전력 소모량감소 5저승의 칼날로 주는 피해 14%전기 충격으로 주는 피해 14%# 액막이힘 민첩 지능 활력 200.힘&(민첩,지능,활력),민첩&(지능,활력),지능&활력 150극대화 확률 10%. 공격자에게 물리피해 2544.출혈 피해 35%, 1628~3256 정예에게 주는 피해 6%.생명력 16%. 초당 생명력 회복 342.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12794마법아이템 발견 20%. 금화 발견 25%. 추가 경험치 24. 파괴불가.적중시(감속 공포 기절 밀치기 빙결 오한 이동불가 실명)확률 2.6%최대 마나 119, 초당 마나회복 11*직업 특수 스킬 독침으로 주는 피해 14%좀비 돌진의 마나 소모량 감소 12좀비 벽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3혼령 공세로 주는 피해 14%시체거미로 주는 피해 14%위의 내용을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일단 1.04 패치를 반영한 내용입니다.양손무기 관련 옵션은 아직 제대로 된 데이터를 못찾아서.. 기존 정리된 한손무기에서 패치노트에 나온 증가치를 적용해서 표는 작성했지만…추후 정확한 옵션정보 확인후 수정사항이 생기면 수정하겠습니다..한글화된 용어로 블리자드에서 통합 공식 정보를 제공하기 전까지는정확도를 더 높이기는 힘들 듯 싶습니다..아무튼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