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다에 힘입어서... 수도사편 1.03패치 업데이트 버전 가이드 글을 업로드 합니다.. 쿨럭.. 안녕하세요.. . 지난번 플레이가이드를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제 배틀넷 태그는 리샤오랑#3844 이며 아시아서버 유저입니다. 얼마전 1.03패치가 되었습니다. 변화사항이 하도 많아서 기존 가이드글은 내리고.. 일부 수정 및 첨부 업데이트를 하게 되었네요… 이번에는 근접공격을 구사하는 캐릭터. 수도사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디아3은 현재로서는 근접공격캐릭터들은 아주 고전할 수밖에 없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꽤 많은분들이 수도사로 불지옥을 다니고 있습니다. 스킬조합과 아이템조합으로 거의 모든게 극복가능한 게임이 또 디아블로이기도 하지요..(+컨트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디아블로3 수도사 플레이 가이드 Ver. 1.1 ***** 캐릭터 설정 한국판의 성우는 남성은 김영찬님, 여성은 안영미님. 개인적으로 더빙 캐릭터중 가장 마음에 드는 톤들입니다. 특히 여성 수도사는 한국 더빙이 갑. 야만용사와 더불어 근접캐릭이며, 30% 데미지 감소를 기본적으로 달고 나옵니다. (야만용사도 마찬가지.) 야만용사가 공격적인 스킬이라면, 수도사는 방어적인 스킬에 많이 특화 되어있습니다. 솔직히. 와우의 성기사가 엄청 오버랩 되는게 사실. 파티 플레이시는 든든한 몸빵으로서.. 또한 힐러로서의 역할도 해낼 수 있는 캐릭 마법사가 동양적인 이미지라면 수도사는 동유럽의 수도사들이 모티브라고 합니다. 캐릭 자체의 생존력은 캐릭중 1위이며 생존기의 효율도 엄청납니다. 하지만 근접캐릭의 문제는 고스란히 가지고 있어서.. 플레이 자체 난이도는 중상위권. 하지만 제대로 키운 수도사는 묵묵히 적들에게 둘러 싸여도 차분히 처리하는 맛이 일품입니다. ***** 스탯 1. 민첩 – 수도사의 제 1 스탯입니다. 1 올라갈때마다 공격력 1% 상승. 또한 지속효과-주도권으로 방어도까지 증가하며, 회피율까지 올려줍니다. 수도사라면 무조건 민첩입니다. 2. 활력 – 근접캐릭인 만큼 활력은 필수!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만렙기준 1당 생명력 35 증가입니다. 3. 힘 - 데미지에 영향은 없지만 방어력에 영향을 줍니다. 방어력 뻥튀기 스킬이 많은 수도사에겐 있으면 좋은 능력치가 됩니다. 1당 방어력 1 상승입니다. 4. 지능 – 역시 데미지에 영향은 없으며 저항에 영향을 줍니다. 지능10당 저항 1이 증가. 저항도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지속효과- 만물의 조화가 있는 수도사에게는 지능도 붙으면 좋아요. /// 접어도 되는 스탯이 없는 망할 근접캐릭들…쿨럭…ㅋㅋ/// ***** 또다른 스탯. 공력 수도사는 공력이라는 힘을 사용해서 스킬을 운용합니다. 공력은 적을 타격할 때 그리고 초당 공력회복 옵션, 그리고 지속효과-공명의 독경 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효과 – 득도를 통해 100 증가 가능합니다. 안타깝게도 최대 공력증가 옵션은 없습니다… 다른직업의 자원은 다 있는데..흑… 기사단원의 버프로 공력증가 12%가 있습니다만 수도사는 요술사가 적격이라서… 따라서 공력을 채워가며 공격을 퍼부으려면 계속 적을 때려야 합니다. 이게 또 웃긴게… 무빙하면서 요리저리 피해가며 한방 먹일려도 공력이 생성이 안되니 결국 붙어서 치게 만든다는.. 장판계열 스킬쓰는 몹 만나면 상당히 짜증나는 부분중 하나입니다. 다행히.. 수도사의 기본기술들은 공력을 6씩 생성하며 또한 기본성능들이 우수한 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부분.. 결국 공력을 방어와 공격에 어떻게 운용하느냐.. 그 효율이 수도사 플레이의 핵심중 하나겠습니다. ***** 공속에 관해서 + 극대화에 관해서 이번 1.03패치 공속너프의 직격탄은 바로 수도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공력생성과 적생을 통한 생존 모두 공속에 의존도가 높았던 수도사는 덕분에 상당한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주먹무기나 단검등은 기본공속이 빨라서 그나마 다행… 다른 직업들이 디피가 떨어졌다고 투덜대는 상황에서 수도사는 생명의 위협을 받는 지경이었으니.. 그나마 몹 데미지가 30% 근처로 하향조정 되서 버티기가 좀 쉬워진 것은 다행… 현재 수도사로 맞출 만한 공속 수치는 무기 11% + 장갑9% + 목걸이 9% + 반지 2개 18% 정도 되겠습니다.. 40%대 정도가 현실적… 역시 전설템을 출동시키면 달라지지만.. 민안다 등은 악사도 애용하는 템이라 가격이 … 대충 초당 공격횟수 2 맞추기가 간당 간당합니다..--;;; 역시 블리자드 ㄱ ㄱ ㄲ !!! 결국 공속 너프를 커버하기 위해서 적생 수치를 올리고… 초당 생명력회복 수치를 올리고…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증가를 올린뒤 생명력 훔치기 % 로 좀더 커버하는 방법등.. 다양한 방법이 구사되고 있습니다. 공속의 대안으로는 극대가 나오는게 당연한데요.. 문제는.. 극대가 법사나 악사, 야만과는 달리 큰 효율을 내지 못한다는게 문제입니다. 극대관련 패시브가 전무한데다가… 몇몇 스킬만 극대의 효율이 나오지요. 거기다 템으로만 수치를 올려야 하는 지라 투자가 꽤 필요합니다. 극대의 효율을 보여주는 스킬로 대표적인 것은 휘몰이 - 벼락폭풍이 있습니다. 상당히 좋기는 해요. 하지만 30% 이상의 극확과 150% 이상의 극피를 맞추려면 수도사로서는 좀 힘든것도 사실입니다. 방패, 장갑 - 10% 투구, 팔보호구 - 6% 목걸이 - 8.5% 반지 - 4.5% 정도의 극대가 일반적으로 붙는 수치인데요. 여기에… 극피가 붙을수 있는 템은 무기, 반지, 목걸이, 장갑..정도.. 따라서.. 장갑, 반지, 목걸이는 무조건 극확 + 극피로 가야 합니다… 방패에도 극확 10% … 무기에는 극피 혹은 홈 하나 필수가 됩니다.. 조금더 자세한 언급은 장비란에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극대화 확률이 체감이 좀 되려면 25% 선은 넘어야 합니다. 수도사 장비 세팅은 원거리 딜러들과는 달리 상당히 빡신 작업이 되겠네요… 아무튼 현재로서는 공속은 한계가 있으며, 극대쪽으로 어느정도 눈을 돌리는 시기..라고 보여집니다. 수도사의 스탯은 민첩>활력>모든저항>방어도=방막=공속>극대>힘>지능 라고 보셔도 될 듯… ***** 방어적인 스탯 물론 전캐릭 다 중요하지만.. 수도사와 야만용사한테는 목숨줄인 방어적인 스탯.. 방어도, 방막.저항.회피율이 있습니다.. 영향을 끼치는 스탯으로는 이렇게 적용됩니다. 힘 1 = 방어도 1 지능 1 = 모든 원소 저항 0.1 일단 방어도. 디아시리즈에서 방어도는 상당히 괴랄한 스탯입니다. 디아2때 pvp 해보신 분들은 좀더 잘 아실텐데.. 방어도가 데미지 감소가 아닌 일종의 회피율 개념이었죠.. 이번에는 그렇지는 않은데, 물리데미지만 막는게 아니라 모든 데미지를 막는데 영향을 줍니다. 대략의 수치 계산을 해보면 이렇습니다.. 방어도 / 피해 감소 0 0% 3000 50% 6000 66.7% 9000 75% 12000 80% 체감을 느끼시려면 대략 3000 단위부터 느껴진다..라는 겁니다. 수도사는 다행히.. 방어력에 많은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론.. 타캐릭에 비하면..많지만) 이유는 방어력 버프기가 많기때문입니다. 일단 지속효과 – 주도권으로 민첩수치가 100% 방어도로 가산됩니다. 민첩2000이면 방어도 2000. 그리고 회피의 진언 – 힘든상대 로 방어도 20%업. 추종자 요술사의 스킬로 20%업. 공격시 연속격파 – 예리한눈 으로 4초간 방어력 50% 업 이 가능합니다. 모두 합산 중복 가능합니다.. 대략 주도권이 적용되는 상태에서 방어도 5000대 후반정도면 안정권이 가능하지 않을까 합니다. 실제 플레이는 요술사 버프 15% + 회피의 진언 20%... 다음은 저항. 저항은 역시 중요한 방어수치입니다. 방어도와 비슷한 수치공식이 나옵니다. 대략 1/10 수치정도 되는데요. 간단히 보면.. 저항 / 피해 감소 0 0% 300 50% 600 66.7% 900 75% 역시 300이 오를때마다 체감이 느껴집니다.. 저항은 물리저항과 속성저항이 있습니다. 모든 저항은 이 모든 저항을 올려주는 옵션이죠. 수도사의 경우, 한가지 속성의 저항이 높다면, 지속효과 – 만물의 조화 를 사용해서 그 높은 수치로 통일이 가능합니다. 뭐 ..어짜피 모저템을 원하겠지만 힘들다면 이렇게라도 맞춰봅시다.. 여기에 치유의 진언- 환난의 시기를 넣으면 20% 업… 아무튼..현시점에서는 두 스탯은 하나에 몰아넣기보다는.. 일정수치를 맞춰주는게 정답이라고 봅니다. 저항은 500 근처로 맞춰보는게 어떨까 하네요. 그러면 여기서.. 방어도와 저항의 조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방어도: 저항은 10 : 1 정도의 비율로 보는게 일반적입니다. 방어도 3000이면 저항 300.. 방어도 6000이면 저항 600…등으로요. 간단히 정리해 보면요.. 60레벨 몹 기준입니다. (유효생명력은 버티기 기준입니다. 즉..100%때 한방이면 400% 라면 4방 맞아야 죽는다는 소리.) 방어도 저항 받는 데미지 유효 생명력 0 0 100% 100% 2000 200 36% 277% 3000 300 25% 400% 4000 400 18% 544% 5000 500 14% 711% 6000 600 11% 900% 대충 이렇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은 표 첨부합니다.. (인벤 출처..) 방어도와 저항에 따른 데미지 . 방어도와 저항에 따른 유효 생명력 수치. 다음은 회피율입니다. 회피는 모든 종류의 공격을 피합니다. 하지만 상태이상공격이나 바닥공격은 못피합니다.. 수도사는 주 스탯이 민첩인 관계로 회피율도 상당한 영향을 발휘합니다. 연속으로 회피하는 업적이 있을정도죠. 거기에 회피의 진언을 가동하면 15% 증가. 지속효과인 수행자의 사명으로 15% 증가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쌍수무기일때만 증가해서 좀… (방패는 증가하지 않습니다.) 적의 공격시 가장 먼저 발동하는 방어 행동인 관계로 상당히 체감이 됩니다만 확률이라서.. 운좋을때와 나쁠때가 너무 극명합니다. 어짜피 민첩에 투자해서 자연스레 올라가고. 회피의 진언은 방어도도 올려줄수 있으니 애용하도록 합시다.. 회피율에 의존해서 생존하는 스타일도 가능합니다..ㅋ 다음은 방막.. 방패역시 모든 데미지를 막아냅니다. 방막확률만큼 막아주는데… 중요한점. 막아도 방패 방어량만큼 데미지를 줄여준다는겁니다.. 방어 성공한다고 무적이 아님… 아니 그럼 끽해야 몇천인 방막데미지 때문에 방패를 그돈주고 사야함? 이라는 의문이 들수 있습니다. 실제로 방막에 대한 여러 수치글을 보면 방막수치보단 저항 방어도가 훨씬더 나아보이지만…. 캐릭터의 방어/저항수치가 올라가서 버티는 시간이 길어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예를 간단히 들면요. 10만 데미지를 주는 몹이 있다고 합시다. 내 방어도 6000 저항 600 방막 29% 방어량 4217 한대 맞으면 11000의 데미지가 들어오는데.. 이걸 29%의 확률로 6783데미지로 만들어준다는 소리죠. 거기다 그게 피가 5~6천 겨우 남아서 화면 빨갛고 평안 쿨 1초전이라면 엄청난 효과입니다. 방막은 기대값보다 실제로 적용되는 효과가 클수 있기에, 어느정도 방어력과 저항을 갖추었다고 생각한다면 투자하면 생존에 좋은 효과를 보여줄수 있는 능력치입니다. 그럼 방막의 최대치는 어떨까요? 일단 방패엔 최대 29% 까지 가능합니다.(전설템 제외) 다른 장비에 붙는 경우가 있는데.. 한번 살펴보면.. 통솔의 투구 전설 투구 360 방어도 활력 +84-89 방패막기 확률 +8% 무작위 속성 +4가지 정의의 등불 전설 반지 85–145 방어도 활력 +60-65 방어도 +85-145 방패막기 확률 +11% 제어 방해 효과의 지속시간 7-8% 감소 무작위 속성 +2가지 그리고 희대의 방패인 폭풍막이 전설 방패 960–1059 방어도 방패막기 확률 +17.0-32.0% 방패 방어량 2800~(3710-3800) 모든 원소 저항 +61-70 방패막기 확률 +7%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4% 감소 정예에게 받는 피해 4-5% 감소 2가지 마법 속성 중 1개(가변) 힘 +150-169 힘 +84-89 무작위 속성 +2가지 가 있습니다…방패 방어량은 약해도 피해감소 옵이 있다보니… 요렇게 되면.. 이론상 방막의 최대치는 51% 가 됩니다… … 그냥 숫자만 보고 잊으세요…ㅋ 하지만. 방막은 어느정도의 저항과 방어도고 수준급이 되었을 때 체감하는 스탯입니다. 불지옥 액3을 돌아다닐만 한데 정예에게 급사한다던가 할때쯤 진지하게 고려해봅시다. 일단은 신성방패 적당한거 들고다니는 정도로 커버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5% 방막에 활력 저항 정도 붙은걸로 구하면 크게 비싸지는 않을겁니다.. ***** 생명력 회복 관련 옵션 생명력 회복을 할 수 있는 옵션은 몇가지가 있는데요.. 일단.. 생명력 훔치기 % - 데미지에 비례해서 %으로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불지옥에서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1/5정도.. 3%면 0.6% 적용됩니다. 수도사에게는 맞추기도 힘들고.. 수도사가 또한 광역 딜러도 아닌 관계로..크게 좋은 옵션이라는 생각은 안되긴 합니다… 앞으로 제한이 해제되거나.. 수도사 딜링이 크게 좋아진다면 그때 고려해 봅시다. 적중시 생명력 회복 – 현재로선 근접공격 캐릭들의 꿈이자 희망… 공속이 빠를수록 효율이 올라갑니다. 무조건 때린게 맞으면 올라가는 옵션… 패널티도 없이 적용됩니다. 무기에 최대로 붙는지라 적생 + 극피 무기의 가격은 곱게 접어 하늘위로.. 수도사에게 극강의 효율을 자랑하는 옵션중 하나로, 공속너프 이후 최대의 피해구간입니다. 그덕에 단검에 민첩 적생 극피가 붙으면 그건 그대로 수도사의 로망이 되어버립니다.. 탱킹 및 딜링 모두의 생존을 책임지는 소중한 옵션입니다. 특히 천둥주먹 – 천둥소리의 경우. 충격파 추뎀 부분도 적생적용이 되는고로 상당히 효율이 좋습니다. 적생은 공속과 시너지가 좋은 능력치이니. 적절한 공속 세팅도 해주면 좋습니다. 초당 생명력 회복 – 초당 생명력이 차는 옵션입니다. 은근히 좋은 옵션인데요. 전투시 비전투시 상관없이 꾸준히 차는게 포인트죠. 가슴방어구에 500넘게 붙기도 합니다. 대략 1000근처로 세팅해 두면 물약 사용량이 급감합니다. 수도사의 경우 치유의 진언이 있기 때문에 효율이 아주 좋습니다. 더군다나 회복에 사용할 공력도 아낄수 있으며, 장판 계열의 적들을 상대할 때 무빙 컨트롤시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챙길수 있다면 넉넉히 챙겨둡시다. 생명의 구슬로 생명력 추가 회복 – 크게 신경은 안써도 되는 옵션입니다만… 이게 제대로 작동하려면 획득반경 늘려주는 옵션도 있어야 좋습니다… 그러실 분은 별로 없겠지만.. 이 옵션 최대치로 몇개 세팅할 경우 피구슬 하나에 풀피가 되는 광경을 보실수 있을겁니다..(최대치가 12000대이니..) 그냥 있으면 감사한 정도로 생각합시다.. 소모 공력당 생명력 회복 – 이건 수도사 전용 옵션입니다. 따라서 수도사 전용 무기와 머리 방어구에만 붙습니다. 따라서 효용도가 낮지요. 하지만 주먹무기에 붙었을 경우, 생명력 훔치기 옵션보다 효율이 괜찮은 편입니다. 여러 쿨기를 돌려줄 때 마다 피도 차오르기 때문에 체력 관리가 쉬워진다는 정도의 장점이 생깁니다. 하지만 너무 의존하기엔 붙는 수치와 부위가 미미하긴 합니다. 있으면 좋다..라는 정도로 챙겨둡시다.. 일단 적생과 초생을 1000이상 세팅해 두면 생존력 하나는 정말 좋아집니다. 적생템은 비싼 편이니 무기에서 꼭 적생을 고려해 둡시다. 초생은 가슴과 바지 정도에서 고려해서 맞추면 적절합니다. 어깨라던지…. ***** 사용무기 수도사는 각종 한손무기와 일부 양손무기, 그리고 전용무기인 대봉, 주먹무기를 사용합니다. 이번 패치로 창, 양손 도끼, 양손 철퇴, 양손 도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속이 생명인 수도사인지라 양손무기와 대봉은 거의 버려지는 추세고.. 주먹무기에 전용 옵션인 공력관련 옵션이 붙기는 합니다만 미미한 수치라 별로 고려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도사의 무기는 공속 빠른 한손무기. 그리고 방막붙은 방패가 되겠습니다. 무기는 일단 공속이 1.4 정도 되는 녀석을 고르도록 합니다. 도검의 베이스 공속 1.4 단검의 베이스 공속 1.5 수도사 전용 주먹무기의 공속 1.4 입니다. 나머지는 공속옵이 붙어야 합니다. 또하나 중요한 옵션인 적중시 생명력입니다. 적중시 생명력 옵션은 최대 959까지 붙을수 있는 옵션이며, 만약 소켓까지 있다면 자수정을 박아서 최대 600까지 추가 시킬수 있습니다. 비슷한 옵션인 생명력 훔치기 옵션은 3%까지 붙을수 있습니다. 처치시 생명력회복은 2878까지 붙을수 있으나 앞의 두 옵션에 비하면 걍 계륵이니 있으면 있는대로 …. 따라서 수도사의 추천 무기는.. 한손 무기 공속 1.4 이상 + 적중시 생명력 500이상 + 민첩 100 이상 + 활력 80이상 + 홈보유 에 높은 데미지(850이상)를 가진 무기가 되겠습니다… (가격개념은 곱게 접어 하늘위로..쿨럭…) 다음 또 중요한 것은 방패입니다. 가격도 아주 그냥 무기에 지지 않습니다…ㅠ.ㅜ 방패에서 가장 먼저 보실 수치는 방막입니다. 무조건 베이스템은 신성방패로 합니다. 템렙 63렙이며, 기본 방어도 1219, 방막 20%, 방어량 4706까지 붙을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여기에 옵션으로 추가 방막 9%. 방어도 397까지 붙을수 있으며, 생명력 16%, 정예피해감소 7%, 근접공격피해 6% 감소, 원거리 공격피해 6% 감소 같은 옵이 붙을수 있으며 홈 1개 가능합니다. 모든저항 최대치 80. 각종저항 최대치 60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추천 방패는 방막 합산 25% 이상 + 민첩,활력(둘중하나를 고르라면 활력..) + 모든저항과 속성저항 + 기타옵 (될수 있으면 극대화 확률 10%) 역시 돈깨지는 소리가 들리실겁니다…--;; ***** 장비 추천 // 전설템의 경우 고유옵 때문에 다른 수치가 붙을수 있습니다..// 수도사의 경우.. 안타깝게도 현재 가장 많고 강력한 캐릭인 악마사냥꾼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장비 가격이 상당히 후덜덜합니다. 이럴때는 옵션을 보고 잘 고릅시다… #머리 – 민첩 + 활력 + 홈 + 저항 전용템인 공력구슬은 초당 공력회복이 2.33까지 붙을수 있지만… 다른 스탯만 못하니 굳이 고집할 이유는 없습니다.. 최우선은 민첩이며 다음은 활력. 그다음은 저항. 극대화 확률도 붙을수 있지만 그런거 보단 저항이 훨씬 중요합니다.. 이후 소켓하나 있다면 베스트.. 이제는 저항도 무시 못할 옵션입니다. 활력이 좀 적더라도 극대화 확률이 5%이상이라면 사용해 보는게 좋겠습니다. 그리고 모든 방어구에 붙을수 있는 옵션. 초당 생명력 회복옵션이 은근히 도움이 됩니다.. 장비 구할 때 참고합시다. #어깨 – 민첩 + 활력 + 저항 여기에 생명력 증가 % 옵션이 있다면 아주 굿…. 12%까지 붙을수 있습니다… 통상 힘이 높게 붙는데 힘이 같이 있을경우 방어력 + 이므로 나쁘지 않습니다.. #가슴 – 활력 + 민첩 + 저항 + 홈 일단..활력이 잘붙기도 하지만 세자리수 활력 필수. 거기에 민첩이 붙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저항은 당연히 필요하고.. 홈이 3개면 아주 최적입니다.. 가끔 정예피해감소나 원거리 공격 피해감소가 걸리면 아주 좋습니다…만 보시기 힘들겁니다.. 일단 활력에 홈세게에 저항이 붙었다면 구해봅시다… #장갑 – 민첩 + 공속 +활력 + 저항 공속이 좋아도 민첩이 없으면 아쉽습니다.. 공속 9%가 붙었다면 민첩이 없어도 달려야 할지도.. 하지만 활력이라도 100이상 붙었을 때 이야기임..모든저항이랑.. 공속은 일단 있는데로 붙어주는게 좋으니 될수있으면 공속은 봅시다.. 극대화 피해와 극대화 확률도 중요합니다.. 꼭 체크합시다. #손목 – 민첩 + 활력 + 저항 손목에는 극대확률도 붙기도 합니다만.. 그보다는 근접공격 피해감소나 원거리 피해감소가 붙을수 있는데 (최대 6%) 그만한게 없습니다… 만 쉽게 구하기 힘듭니다.. 극대 5%이상으로 고릅시다… #바지 – 민첩 + 활력 + 홈 2개 + 저항 바지는 활력이 아주 넉넉히 붙는 곳입니다. 홈2개 필수구요. 모든저항도 필수. 민첩이 두자리수여도 보석박아 커버 가능하지만, 활력은 무조건 100대 이상으로… 모저도 50넘는 것으로 해서 충분히 보충하도록 합니다. #허리 – 민첩 + 활력 + 저항 가끔 적중시 빙결확률이 붙는데 은근히 좋습니다만 악사들이 선호할 테니..쿨럭.. 그리고 허리에서는 역시 희대의 아이템..근접캐릭의 살길을 제시해주는 템인 귀꿰미를 언급안할 수가 없지요.. 귀 꿰미 전설 허리띠 235–309 방어도 모든 원소 저항 +11-20 적중 시 생명력 +55-94 방어도 +85-145 근접 공격으로 받는 피해 10-20% 감소 무작위 속성 +3가지 근접피해 감소 최대 20%라는 희대의 옵션입니다… 거기다 저항도 붙긴 하지만.. 구입하기엔 상당히 힘들고..ㅠ.ㅜ 혹시 게임중 구하게 되면 이건 꼭 본인이 쓰시던가.. 살림살이에 보태시길 추천합니다..ㅋ #신발 – 민첩 + 활력 + 저항 이건뭐 죄다 같은 항목을..ㅋㅋㅋㅋㅋ 이속 12%는 무조건 필수입니다. 가끔..적중시 이동불가 옵션이 붙는데 은근히 괜찮습니다. 하지만 매찬보단 가치가 낮을지도.. 전설신발들 구비하실 능력이 되시면 구비하셔도 .. 공속 적용 여부 잘 알아보고 구매를… #목걸이 – 민첩 + 공속 + 저항 + 극대 목걸이에는 민첩에 무조건 공속이 필요합니다.. 안그래도 공속맞추기도 힘든데.. 대신 극대관련은 안보셔도 됩니다.. 저항은 있는게 좋겠죠… 공속 7% 이상 붙고 모든 저항 붙었는데 민첩이 없고 대신 홈 보유라면 그것도 좋습니다.. 민첩수치가 좀 낮더라도..공속 높은걸 사용하도록 합시다.. 물론.. 적생에 민첩까지 붙어있는 우로보로스라는 녀석이 있기는 합니다..쿨럭..ㅋ 전설의 블랙손은 부자된 다음에나..쿨럭.. 공속 너프 이후..이제는 극대 능력도 봐야 합니다..--;; 극대화 피해가 붙는 곳이 더 한정적이라서..아마 이제 극대화 피해는 목걸이 반지의 필수 옵중 하나로 자리잡는 중이라고 봅니다.. #반지 – 민첩 + 공속 + 저항 + 활력 + 극대 역시 공속이 중요합니다. 저항까지 붙으면 가격이 엄청나지므로.. 일단 민첩 + 공속위주로 보도록 합시다… 전설중 적생반지인 해골가락지, 방막반지 정의의 등불.. 셋 반지 민첩 공속 고정 나탈라의 인장은 현재로선 거의 람보르기니를 보는기분..--;; 하지만 공속 너프 패치 이후..극대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극대화 피해는 이제 반지 목걸이에 필수가 될지도 모릅니다. ***** 플레이 스타일에 관해서.. 수도사도 나름 이런저런 세팅으로 즐겨볼수 있는 캐릭입니다. 간단히 생각중인 플레이 스타일을 좀 적어보겠습니다… @탱킹형 말 그대로 탱킹형.. 탱커로서 수많은 몹에게 포위되는 것도 상관없이 생존하며 공격하는 스타일입니다. 당연히 방패 + 한손무기로 갑니다. 모든 방어구는 방어도와 활력, 모든저항 필수. 모든저항이 비싸다면 만물의 수호를 활용하여 하나의 저항으로 통일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가장 짜증나는 장판중 하나인 역병을 고려해서 독저항이 나름 좋습니다. 방어도의 경우는 생각보다 많은 투자보다는 적정선 투자 하시고… 버프 효과를 보는게 효율적입니다. 요술사 15% + 회피의 진언 20%. 뭐 수도사로 적정 방어도 저항 활력 올리는건 대부분 아실 테니.. 장비에서.. 무기 반지 목걸이는 되도록 적생이 붙은걸 구합시다..(힘든 부분임..안되면 모저..) 간단히 스킬조합을 해봅시다.. 지속효과 조합공격..을 일단 주목해 봅시다. 조합 공격 서로 다른 공력 생성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공격력이 3초 동안 8% 증가합니다. 정말 몇 안되는 .. 공격형 버프입니다. 공격력 자체는 좀 그렇지만.. 두 기술로 좌우 마우스 스킬을 구성하면 상당한 장점이 존재합니다. 추천은 역시 마비의 파동 + 연속격파. 마비의 파동 – 뇌진탕으로 적 공격력 20% 약화후. 이속 공속 디버프까지 걸수 있습니다. 여기서 연속격파 – 예리한 눈 혹은 선견지명을 활용하면 됩니다. 선견지명을 쓸경우 26% 공격력 버프를 먹게됩니다. (시간이 3초라는게 안습..) 하지만 생존은 예리한 눈이 더 유리… 또한 360도 커버기술인 마비의 파동과 25미터 거리 공격가능인 연속격파의 조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다른 스킬은 평안 , 칠면공격, 진격타, 신비한벗, 휘몰이 중 3택해주시고 회피의 진언- 힘든상대는 필수.. 만약 본인의 방어력이 순수로 7000이 넘어가는데 저항이 300대~400대라면 회피의 진언보다 치유의 진언 – 환난의 시기로 저항 20% 업을 해주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쌍수 회피형 지속효과 – 수행자의 사명의 회피율 15% 증가와.. 회피의 진언 15% 증가. 그리고 민첩 투자로 회피율을 높이고 극대화 옵션에 투자하여 공격력을 올리는 스타일입니다. 일단 쌍수무기에 극대화 피해는 필수입니다. 없으면 홈에 자수정이라도. 공속은 1.40이상으로… 방막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생존이 힘들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도 적생옵이 중요합니다..1200까지 맞춰봅시다… 방어도는 5000이상..왠만하면 6000.. 저항도 600정도면 아주 좋지만 아마 힘들겁니다.. 저항은 450이상은 만들어 두도록 합시다. 아무리 회피형이라지만 안맞을 수는 없기에.. 지속효과가 문제인데.. 수행자의 사명은 필수입니다. 주도권과 만물의 조화는 불지옥에서 빼기 힘든 옵션이죠. 하지만 모든 저항으로 템을 맞췄다면.. 과감히 만물의 조화는 빼고..이타르의 횃불을 넣도록 합니다. 쿨 감소는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공속도 공속이지만.. 극확 30% 이상에 도전하도록 합니다… 스킬로 쓸만한 것은 일단 천둥주먹 – 혈기왕성입니다. 극대화시 공력 추가회복. 혹은 2초간 회피율 16% 상승의 전광석화도 강추.. 그리고 용오름- 바람의 벽은 3초간 회피율 20% 증가로서 일종의 생존기가 됩니다. 평안은 필수… 여기에 휘몰이 – 벼락폭풍이 딜이 좋습니다.. 추천.. 여기에 회피의 진언을 넣어주면 되겠군요… 공격 분산겸 체력 증가용으로 신비한 벗- 흙의벗도 추천.. 적극적으로 공격을 하되 회피하면서 빠르게 적을 잡는 컨셉이긴 합니다만.. 챔피언 만났을때.. 특히 피해반사라면 여지껏 다른 수도사와는 달리 좀 난감하긴 할 듯… 뭐 아무튼 맞으면서 버티기보다는 적극적인 공격형도 가능하다..는 겁니다..ㅎㅎ @ 파티 힐러 4인 팟플에서 해볼만한.. 와우의 신성기사 같은 플레이입니다.. 이 플레이에서 문제는 공력인데요… 공격을 해야 공력이 차는데… 힐링 및 서포트를 넣으려면 공격을 적극적으로 하지를 못합니다..아니.. 이세팅으로 버티기가 힘들죠..불지옥은.. 따라서 커버할 방법을 찾아봅시다.. 일단 초당 공력 회복옵션이 달린 템들을 확보해 두는것도 좋습니다.. 지속효과 - 공명의 독경. 득도가 필수가 됩니다.. 여기에 효과적인 서포트를 위해 쿨 감소인 이타르의 횃불을 넣습니다. 스킬은 공격스킬은 하나. 나머진 죄다 서포트 스킬입니다..ㅋ 연속격파 – 건너치기를 장비하고 나름 중거리 공격을 하며 공력회복을 합니다. 천상의 숨결 – 생명의 원. 평안 – 고요 내면의 안식처 – 천상의 안식처 신비의 벗- 공기의 벗 치유의 진언 – 자양 혹은 보호의 은총 혹은 환난의 시기 천상의 숨결로 힐링. 평안으로 보호막. 내면의 안식처로 파티 힐링. 공기의 벗은 공력 수급. 치유의 진언은 자양은 초당 생명력 회복 증가. 보호의 은총은 비상시 보호막..(공력수급이 좀 힘들어서 쉽지는 않을지도) 환난의 시기는 저항증가.. 본인은 공력회복정도의 공격만 하고 파티원의 생존에 힘써주는 스타일입니다. 여기에 서포트 법사가 있다면 더더욱 강력하겠지만.. 딜은 누가하고…..쿠..쿨럭..ㅋ 불지옥 포니방 같이.. 도움이 되기 힘든곳에서 한번 세팅해 봅시다..ㅋㅋ 이외에 몹들에게 받는 피해 증가를 세팅해서 딜러들을 서포트 하는 형태도 가능. 수도사는 아직 연구가 좀더 되야 할 캐릭터입니다.^^ ***** 간단 성장 가이드 역시 취향따라 수많은 조합이 가능하니..참고용으로만.. @레벨 1~10 별 설명이 필요 없는구간.. 8렙에 배우는 천상의 숨결만 있으면 만사 오케이.. 기본 스킬이 갈리는데. 무빙공격형태인 천둥주먹 – 천둥소리 말뚝 공격스타일인 연속격파 – 날카로운 삼지창 둘중 어느것을 선택하든 자유입니다. 대 레오릭전은 연속격파가 조금더 좋습니다.. 아직은 노말이니..첫 지속효과는 이속증가의 축지법을 사용합니다. @레벨 10~20 아주 효율적인 기본공격. 마비의 파동을 배웁니다. 만렙까지 아주 쓸만한 공격입니다. 13에 지속효과 득도를 배우면 바로 바꿔줍니다. 공력 100은 아주 좋죠.. 16에 배우는 무적기 평안은 그야말로 안전 플레이의 최고의 스킬. 무조건 사용법을 익힙시다. 20이 되면 득도 – 축지법으로 지속효과를 구성합니다. 노말은 이거면 굿.. 17에 배우는 칠면공격은 아직은 효용이 높지 않습니다. 슬슬 도망다니거나 원거리 적들이 짜증나기시 시작할텐데.. 진격타를 익혀두면 좋습니다.. @레벨 20~30 밸리알을 비롯해서 디아블로까지 신나게 잡아댈 시기… 다수의 적을 상대하는 경우가 많아지는데 마비의 파동만으론 좀 무리입니다. 이걸 커버해주는게 21렙에 배우는 휘몰이. 휘몰이 + 연속격파 결합으로 적들을 갈아버립시다. 슬슬 진언들이 다 열리는데 일단은 회피의 진언을 키고.. 30에 배우는 신념의 진언으로 바꿔서 사냥속도를 올려봅시다. 세번째 지속효과 칸에는 공명의 독경이나 주도권을 넣어줍시다.. @레벨 30~40 악몽에 들어선 구간.. 악몽 도살자 무렵부터 슬슬 방패 + 한손조합으로 갑시다. 슬슬 바닥공격들이 무서워집니다. 융해..역병.. 이런적들한테 포위되면 심심찮게 사망이죠. 슬슬 방어적 플레이에 신경을 쓸때입니다. 추천 스킬은 마비의 파동 – 뇌진탕. 진격타 – 유연함 입니다. 뇌진탕의 적 데미지 감소효과가 좋습니다. 그리고 둘러싸이면 진격타로 빠져나와서 공격해줍시다. 그리고 천상의 숨결 – 불 같은 노여움(45초간 데미지 15% 증가) 칠면공격 – 급습, 평안 –평화로운 휴식 을 활용하여 포위상태에서 공격을 퍼부어주고 빠져나오는것도 좋습니다. 지속효과는 공명의 독경 – 주도권 – 이타르의 횃불이 괜찮습니다. 진언은 회피의 진언 – 힘든상대 추천. 혹은 신념의 진언 –위압.이 좋습니다. 생존에 어려움이 없다면 후자로.. 전자는 생존력을 크게 올려줍니다. @레벨 40~50 악몽 후반구간입니다. 정말 적들이 수도없이 밀려옵니다.. 하지만 수도사는 꽤 튼튼한 캐릭입니다. 차분하게 상대해 주도록 합시다.. 칠면공격은 잠시 빼고.. 휘몰이를 다시 꺼내올 차례입니다. 휘몰이 – 바람몰이 로 공력소모를 줄이면서 적들을 처리합시다. 칠면공격의 무적시간을 커버해주는걸로는 평안 – 승천으로 해결합니다. 진격타를 활용해서 적들을 릴레이로 처리하면서 전진합시다. 자신의 생존세팅이 좋다면 신념의 진언 – 위압을 키고 빠르게 처리해보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슬슬 아프다는 느낌이 들텐데.. 역시 회피의 진언 – 힘든상대 만한게 없습니다. 생존이 힘들다면 지속효과에서 공명의 독경을빼고 결의를 넣어봅니다.. 휘몰이를 쓴다면 연속격파 – 예리한 눈으로 방어력 커버를 하면서 쓴다면 더욱 좋습니다. @레벨 50~60 지옥 구간입니다. 슬슬 역병 + 소용돌이, 융해 + 소용돌이 등의 콤보에 원킬이 나기 시작합니다. 요술사의 방어력 20%버프는 필수입니다 이제. 마비의 파동과 연속격파, 천둥주먹중 하나를 자기 스타일에 맞는걸로 선택합시다. 천둥주먹 –천둥소리를 쓴다면 진격타를 뺄수 있고 공력절약이 되므로 추천할만 합니다. 또한 말벌이나 창병등 잡기에도 좋고… 하지만 적 근처로 잘못갔다가 비명횡사할수도 있으니 주의.. 마비의 파동을 쓴다면 짓이기기 나 뇌진탕 달고 진격타를 꼭 넣어줍시다. 칠면공격이 궁합이 좋습니다. 진격타. 칠면공격은 공격이자 일종의 생존기입니다.. 연속격파를 쓰신다면 예리한눈으로 방어력 커버를 해주고, 휘몰이로 범위 커버를 해줍시다. 원거리로는 껌이던 그홈이 좀 힘든데.. 연속격파가 꽤 좋습니다.. 신비한 벗 – 흙의 벗이 체력 10% 올려주는 효과가 있어서 은근히 괜찮긴 한데… 개인적으로는 천상의 숨결, 평안, 칠면공격,회피의 진언 세팅이 생존과 공격에 괜찮아서 그 스타일로 지옥 디아까지 클리어했습니다.. ***** 불지옥에서의 간단 플레이 가이드 불지옥에서는 장판계열이 상당히 무섭습니다..모든 저항이 절대적으로 필수지만 다행히… 원소저항은 하나만 올리면 되는 수도사입니다.. (만물의 조화..) 거기다 불지옥에서 생존력을 좌우하는 또 하나의 요소..방패막기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단은 저항과 방어도,활력을 일정 수준으로 맞춰주는게 좋다고 봅니다. 액1의 경우는 뭐 모저 400대만 되어도 충분히 공략할 수 있습니다.. 극확 극피가 없이도 도살자까지는 상당히 쉽습니다.. 단지 장판계열과 비전파수기는 확실히 피해주셔야 합니다. 템이 좋다면 뭐 그냥 하시면 되고… 템이 그저 그렇다면 추천 세팅은 일단 방어력을 요술사와 진언을 통해 7000대 근처까지 올리시고. 공격은 마비의 파동-뇌진탕과 연속격파- 선견지명을 세팅해 줍니다. 여기에 지속효과- 조합공격도 세팅. 방법은 연속격파로 선견지명 발동 - 마비의 파동 쓰면서 조합공격발동 – 마비의 파동으로 뇌진탕 발동. 거기에 눈부신 섬광과 천상의 숨결중 데미지업 룬을 박아주면 극딜 타임이 나옵니다…^^ 이정도면 액1은 깔끔히… 액2부터는 원거리몹들이 좀 짜증나는데.. 천둥주먹 – 천둥소리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적절한 적생/초생 세팅을 해준후 방막도 어느정도 세팅해 주시고. 천둥주먹과 휘몰이를 활용해서 적들을 상대하면 아주 좋습니다. 휘몰이의 경우는 본인의 극대화 확률에 따라 스킬을 선정해 줍시다. 극확 20% 이상이라면 벼락 폭풍. 이하라면 칼바람. 진언은 모저가 700이 안된다면 모저를 올리는 치유의 진언- 환난의 시기를 추천합니다. 실상 초생도 올려주는 막강한 버프인지라 회피의 진언보다 추천하고 싶네요. 스팩이 좋다면..노버프 모저 800대 이상이라면 신념의 진언으로 공격력을 한껏 올리면 아주 스피디한 진행이 가능해 집니다. 그리고 모저 650대에 방어도 6500이상에 적생 800 이상이라면 밸리알은 독 폭격만 피하고 걍 말뚝 공격도 될 지경.. 액3부터는 장판공격도 아프고… 집중타를 맞으면 상당히 위험해 지기도 합니다. 공격력또한 어느정도 되지 않으면 몹들을 잡고 나가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최소 권장 공격력은 2만..(순수..) 극확은 20% 극피 150%는 넘겨주도록 합시다. 이하라면 상당한 애로사항이….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제글은 항상 솔플 기준.) 그리고 지속효과중 결의를 꼭 세팅해 줍시다. 자신이 스팩이 좋아서 다 녹여버릴수 있다라면 굳이 달 이유는 없겠지만… 천둥주먹의 컨트롤 여하에 따라 생존여부가 아주 많이 달라집니다. 천둥주먹을 몹에게 클릭하면 몹쪽으로 워프하며, 빈 공간에 클릭하면 쉬프트 컨트롤이 가능해 집니다. 또한 각종 생존기를 배치하여 잘 버텨내도록 합시다. 오히려 보스들은 껌입니다… 바닥류 정예들을 특히 주의하시고. 둘러싸이지 않도록 지형과 스킬 활용을 잘 하도록 합니다. 후반부 좁은 탑 골목에서 특히 유의할점. 위상수랑 서큐버스가 그래서 짜증..(잡기는 어렵지 않지만…) 액4에선 … 몇몇 화면밖 돌진하는 적들을 주의 하시고.. 디버프 거는 적들을 특히 주의합시다. 몰루 화염술사라던가… 몇몇 적들은 요주의. 하지만 액3까지 무리 없이 진행하셨다면 크게 힘들진 않으실거에요. 모저 800대에 방어도 7400대, 피 3.5만정도면 화염술사 메테오도 잘 버팁니다. 디아블로 역시 감옥에 잡히지만 않으면 아주 쉬우니 너무 겁내지 말고 잘 패줍시다.. 수도사의 믿음직한 몸빵 플레이는 생각보다 적은 투자와 컨트롤로도 가능합니다. 자신의 캐릭과 자신의 컨트롤을 믿고 즐겁게 진행하세요.. ***** 각 보스들의 간단 공략 난이도에 별 상관없이..패턴은 거의 같습니다.. 불지옥 보스들도 패턴은 같아요. 단지 데미지와 체력이 엄청날뿐… 그러나.. 불지옥 보스들이 강화되어서..이제 상당히 힘듭니다…--;; 특히 그홈…쿨럭… @@ 도살자 도살자는 수도사에게는 가장 쉬운 보스입니다. 단.. 악몽이후부터는 방패하나는 들어주세요. (자신있으시면 뭐 아무렇게나..) 행동 패턴이 워낙 사전동작이 커서..그거 맞으시는 일은 거의 없으시리라 보고.. 문제는 부채꼴 사슬공격인데..(가까이 붙어있으면 끌고오는 갈고리는 안씁니다.) 타이밍 맞춰 평안을 써주셔도 좋고.. 아니면 진격타로 뒤로 돌아가도 됩니다. 이건 강타도 마찬가지지만 그냥 옆으로 무빙하면 되는지라… 지속효과 – 결의 달고 마비의 파동 – 뇌진탕으로 때리면 그다지 아프지않은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강타들만 피하시면 끝… 오히려 바닥의 불을 신경쓰셔야 할겁니다..ㅎㅎ @@ 밸리알 살짝 까다로울수 있는 보스지만 역시 패턴만 익히면 쉽습니다. 단..3페이즈의 독폭격 공격은 무조건 피하실수 있는정도는 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 야금야금 깎아먹는 공격은 불지옥에서는 광폭화를 부릅니다.. 적당히 퍼부어줄 스킬들로 무장합시다. 1페이즈 – 뱀꼬리들만 달려듭니다. 휘몰이나 마비의 파동 같은 360도 공격이 있으면 좋아요. 3페이즈를 생각하면 연속격파 + 휘몰이 조합을 추천합니다. 너무 몰리거나 둘러싸인다 싶으면 진격타로 빠져나오시구요. 이녀석들한테 맞아서 녹는 방어도라면 상점템이라도 사서 방어도를 올립시다.. 하지만 왠만해서는 회피의 진언과 요술사 버프면 그런일은 없을거임.. 2페이즈 – 밸리알만 후딱 때려서 넘어가는게 편합니다. 진격타로 돌아다니는 밸리알 추격해서 잡아놓고 계속 때립니다. 천둥주먹을 쓰는 방법도 있지만 3페이즈에는 연속격파가 더 좋아서.. 왠만하면 3갈래 날리는 공격은 피해주고 공격합시다. 잘 따라붙어만 주면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3페이즈 - 처음엔 이걸 어떻게 때리나 했는데 뭐 별거 없습니다. 먼저 3단 공격.. 양팔로 한번씩 치고 이후 두팔로 강공격. 실제 표시되는 범위보다 대략 20% 정도 넓습니다. 양팔 강공격,, 딜레이가 위의 3단보다 큽니다. 바닥 표시후 들어옵니다. 범위는 좀더 넓습니다. 대략 20~30%.. 그다음 브레스 공격. 이것도 모션이 있습니다. 보이면 재빨리 우측이나 좌측..브레스 시작점 끝으로 가면 안맞습니다. 문제의 독 폭격(?) 공격.. 양손을 박고 바닥에 표시된후 잠시후 터지는 공격입니다. 3단 공격은 막타만 안맞으면 그렇게 아프지 않습니다. 막타만 확실히 피합시다. 불지옥에선 절대 막타를 맞으면 안됩니다. 양팔 강공격은 사전 모션도 있고.. 범위가 넓으니 바로 피해줍니다. 한대 더때리는거보다 한대 덜맞는게 보스를 빠르게 잡는 지름길입니다. 아니면 평안, 칠면공격으로 회피. 브레스 공격은 피할수 있는 위치면 피하고 아니면 그냥 무시합니다. 불지옥이라면 조금 신경써야할 공격. 평안이나 기타 방법으로 회피하거나 바로 피를 채워줍시다. 문제의 독폭격입니다. 열심히 피하고 몰린다 싶으면 평안을 씁니다. 왠간하면 맞지않는게 좋습니다. 지옥 이하에서는 맞는다고 죽지는 않겠지만.. 이녀석도 결의 - 마비의 파동 조합이면 데미지가 쭉 줄지만… 결의정도만 달고 연속격파로 잡는게 더 빠른듯 싶습니다.. 연속격파 – 선견지명으로 공격력 업해서 후딱 잡읍시다. @@ 아즈모단 은근히 조금 골치아픈데요. 망할 화염구 피하기가 좀 구찮습니다. 지옥 이후에는 맞으면 죽을수도 있기도 하구요. 자기가 맞기전에 평안이나 진격타, 칠면공격으로 회피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특히 아즈모단의 바닥은 범위도 넓고 짜증나기 때문에.. 칠면공격 같은 공격으로 화염구를 피하며 공격넣는것도 좋습니다. 부하 소환하는 차원문은 잠깐 가서 부셔주시고.. 뼈떨어지는건 아즈모단 한테 진격타 써서 뒤로 돌아가면 거의 회피 됩니다. 문제는 바닥인데.. 아즈모단 놔두고 바닥부터 피합니다. 뭐.. 자신있으면 그냥 딜하셔도 됩니다만.. 바닥 사라지고 다시 딜링해서 잡아도 어렵지는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원거리 공격에는 호구였는데… 근접은 조금 구찮긴 한정도.. @@ 액4 역시 보스전이 줄줄줄… 하지만 수도사 한테 크게 어려운 보스가 없는게 다행…이 아니고 이주얼이 좀 어렵습니다.. 빙결이랑 프로스트노바 때문에.. 하지만 다른 보스들은 다 쉬우니 안심.. -이스카투 휘몰이나 마비의 파동이 있는고로… 그냥 때려잡음 됩니다..이스카투가 나와서 신성모독 장판을 깔텐데 진격타로 붙어서 두들겨 줍시다.. 수도사한텐 쉬운보스. -라카노트 원거리 캐릭할때는 그렇게 짜증나더니…. 그냥 붙어서 신나게 패줍시다.. 결의 + 마비의 파동- 뇌진탕으로 공격력 다운시켜놓고 두들기면 애처로운 칼질만 할뿐입니다.. 소환하는 개구리도 뭐 수도사한테는 별로 무서운 적이 아니고.. 붙어서 칼질 시도를 하면 진격타로 돌아가서 때려주는 여유도 보여주도록 합시다. 3분 광폭화가 있지만 수도사로 여기까지 오셨다면 잡으실만 할겁니다. -이주얼 사실 크게 어렵지는 않은데… 약간 버그성? 스러운 공격이 하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붙어서 결의 + 마비의 파동 – 뇌진탕 먹여놓고 때리다가 부하들 소환하면 부하들부터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폭군은 바로 처리하고..타락한 천사는 나오기전에 잡으면 좋지만 나왔다면 우선 처리합니다. 주의할점은 이주얼과 직선상으로 거리가 벌어지면 대쉬를 쓰는데, 이녀석 복수자 속성이 있는지 부하들 잡을 때 맞으면 한방에 가기도 합니다. 빙결과 프로스트노바는 평안과 칠면공격으로 무시하고 이주얼만 두들기는 전술로 잡긴 했습니다만.. 주의할 부분입니다. 소환되는 폭군들도 돌진을 쓰니 주의.. 요술사의 닭변이에 이주얼도 걸립니다..ㅎㅎ 다행히 난이도가 패치로 내려갔지만.. 빙결이 짜증납니다. 돌격 데미지가 감소해서 이제 대충 맞아도 죽지는 않지만 그래도 주의… 그리고 플레이어만 집중적으로 따라옵니다. 빙결 피하고 딜 하는 형식으로 잡읍시다. -디아블로 역시 3페이즈입니다. 그림자분신은 공격력이 별로라 쉽게 처리 가능하니 바로 바로 잡아서 피구슬로 쓰시길 바랍니다. 1페이즈 – 다른건 별 신경쓰실필요없고. 원형바닥으로 불까는 기술과 뼈감옥만 확실히 피합시다. 디아블로의 물리공격이 크게 강하지 않은데다 우리에겐 결의 + 마비의 파동-뇌진탕 콤보로 거의 공격력을 절반을 뺄수 있습니다. 오히려 도망가는 디아블로를 진격타로 따라가 칠 기세.. 2페이즈 – 그림자는 바로바로 잡아주고.. 여기는 회복샘이 없으니 불바닥을 더 잘 피하도록 합니다. 뼈감옥만 조심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림자를 느긋하게 냅두다가 스턴먹고 뼈감옥걸려 죽는경우도 있으니 그런건 주의…ㅋ 3페이즈 - 라이트닝 인페르노가 추가되었습니다. 맞으면 그건좀 아프니… 하지만 전방으로만 쏩니다. 멀리 도망가지 마시고. 진격타로 간단히 뒤로 돌아가서 두들겨 줍시다. 1페이즈와 같은 요령으로 공략하면 추한모습으로 비틀거리는 디아양을 보실수 있습니다. /// 수도사로 보스 공략하실때는 한대라도 더때리고 빨리깬다 보다는 한대라도 덜맞고 안전히 깬다라는 생각이 더 중요합니다. 시간이 좀 걸리겠지만, 죽고나서 다시 시작하는 시간과는 비교가 안됩니다. 기술명도 있지만.. 평안한 마음을 가지고 하시기 바랍니다..ㅎㅎㅎㅎ /// ***** 정예몬스터 간단공략 그동안 키운 법사와 악사는 정예몹 속성이 비슷하게 느껴졌는데… 확실히 좀 많이 다릅니다.. 불지옥 멘붕의 주역. 정예몬스터들의 속성과 그에 따른 간단 공략을 적어봅니다. 어디까지나 제 스타일 플레이해본 경험으로 적는 것이라 개인차가 클 것이니 참고만.. 속성은 난이도에 따라 노멀 1, 악몽 2, 지옥 3, 불지옥 4개씩 걸려 나옵니다. 개인난이도 최악은 5점.. 기준은 불지옥 플레이입니다. 1. 가두기 : 플레이어를 묶어 이동불가상태로 만든다. 진격타가 나온이후는 뭐 그저 그런 속성입니다. 평안으로 풀어도 되고.. 사실 어짜피 붙어때리는 마당이라 거의 신경안씁니다만 바닥시리즈랑 조합시는 바로 풀고 이동하시길. 개인적 난이도 1.5점 2. 감전 : 피해를 입으면 일정확률로 번개피해를 주는 전기갈래를 내뿜는다. 붙어서 때리는 입장이다 보니.. 이거 은근히 아픕니다. 저항없으면 더더욱 그렇구요. 잘못 둘러싸인 상태에서 휘몰이나 360도 공격 넣다가 훅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항좀 맞춘 이후는 할만합니다. 개인적 난이도 2.5점. 3. 무리 : 하수인 수가 배로 증가한다. 노란색 챔피언 전용. 감전, 역병, 융해와 걸리면 좀 환장하는 속성입니다. 온세상이 장판으로 …. 피할곳이 없어집니다…--;; 이외에는 뭐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속성.. 개인적 난이도 3점. 4. 무적하수인소환 : 하수인이 모든 피해에 면역. 본체와의 술래잡기는 진격타로 해결합시다. 포격속성이 있을경우.. 본체잡다가 무적하수인들의 포격에 녹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 무적하수인들의 공격을 무시하고 본체에만 공격을 퍼부어야 하는데.. 연속격파라면 모르겠는데 저처럼 마비의 파동 애용자는 조금 힘듭니다.. 피해반사 + 포격이 같이 붙었다면 깔끔하게 포기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4점. 5. 밀치기 : 가격한 플레이어를 넉백시킨뒤 감속을 건다. 악몽과 더불어 짜증순위가 높습니다. 기껏 붙어놨더니… 감속 때문에 따라가다 맞을수 있으니 진격타로 한번에 붙어줍니다. 포격이랑 감전이랑 조합될 경우 상당히 환장하게 만드는 속성.. 하지만 크게 어려운 속성은 아닙니다.. 개인적 난이도 2.5점 6. 벽생성 : 벽을 생성한다.. 코너에 몰려서 맞는 느낌이 일품인 속성..ㅎㅎ 바닥시리즈와 조합시 평안 쿨타임만 봐야 하는 속성입니다. 진격타나 천둥주먹 – 천둥소리를 활용해서 빠르게 빠져나갑시다. 실내에서 벽생성+포격 +역병 + 빠름 을 만났다가 어이가 가출한적이 생각납니다..ㅎㅎ 이번 패치로 엄청 강화된 속성.. 이제는 오도가도 못하게 벽으로 가둬버립니다.. 진격타로도 힘든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4점 7. 보호막: 일정확률로 챔피언이 모든피해에 면역되는 방어막을 생성한다. 나는 못치는데 적은 나를치는 사태를 만들어줍니다. 도망다닌다고 공력회복이 되는게 아닌 수도사 입장에서는 짜증 만땅… 몹들의 인공지능이 또 나름 멋진경우도 많아서… 실피 마무리 하려고 진격타 날렸는데 방패막이 가동…뭐 이런경우가… 짜증을 안겨줍니다만 다행히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개인적 난이도는 3점. 8. 비전강화 : 비전피해를 입히는 비전파수기를 생성 강인하게 캐릭을 키우게 만들어주는 스킬중 하나입니다. 스치면 수도사도 목숨 보장이 안되는 데미지.. 예측 불허로 돌아가는 방향…ㅎㅎ 무조건 발동되면 빠져나갑니다. 맞으면 안되는 스킬중 하나. 평안쓰고 딜하던가 칠면공격으로 피하면서 딜할수도 있지만 다른속성이 붙어있다면 일단 범위에서 나간뒤 다시 공격합시다. 소용돌이가 붙어있을경우는 평안 한번정도는 아껴둬야 할겁니다… 개인적 난이도는 4점. 9. 빙결 : 필드에 얼음결정을 생성하여 성장하면 폭발시켜 범위내 플레이어에게 냉기피해를 주며 얼립니다.. 대 이주얼전 짜증의 원인.. 지옥 이상부터는 피해도 무시못합니다. 거기다 다굴맞기 딱 좋아서… 평안과 칠면공격으로 회피하는 방법이 있고, 진격타로 빠져나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괜히 무빙으로 나오다가 타이밍 못맞추면 끝이니 주의합시다. 뭐 근데 이정도는 다들 잘 피하시더라는. 이제는 빙결 구슬 수는 늘고 범위와 데미지가 감소했습니다. 데미지는 그닥 아프지 않지만.. 몹들의 추가타가 아프니 주의.. 개인적 난이도 3점 10. 앙갚음 : 동료가 쓰러지면 챔피언에 강화 버프가 걸린다. 좀 아파지기는 하는데.. 역시 별거 없습니다. 단… 바닥기술도 강화되는듯 해요. 역병이나 융해가 있다면 요주의.. 하지만 크게 신경안쓰는 속성입니다. 개인적 난이도 1점 11. 빠름 : 챔피언의 이동속도가 증가한다. 근접캐릭한테는 크게 문제는 안되는 속성입니다. 어짜피 붙여놓고 치는 고로… 그리고 이속저하를 패시브로 넣고 공격할수 있는 스킬들이 많은 수도사는 대처가 쉽습니다. 하지만 바닥계열이 있다면 조금 주의..포위되서 바닥깔리면 순삭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적 난이도 2점 12. 생명력연결 : 입는 피해를 나머지 챔피언들이 나눠받는다. 아주 감사한 속성중 하나.. 특히 한놈만 패 정신에 투철한 수도사라면 더욱.. 이 속성이 붙으면 일단 감사하는 마음으로 잡도록 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1점 13. 소용돌이 : 플레이어를 챔피언의 위치로 빨아들인다. 원거리라면 짜증이지만..어짜피 붙어있는처지.. 부담이 좀 덜합니다. 문제는..포격과 바닥시리즈와 조합. 여기저기 끌구가서 포격맞는다던가.. 바닥깔고 당긴다던가… 몹이 바닥시리즈나 비전강화가 있다면 평안 한번이 필요할겁니다. 연쇄화염과의 조합은 아주 위험… 개인적 난이도 3.5점. 14. 순간이동 : 일정확률로 플레이어가 위치한 방향으로 순간이동을 한다. 도망갈때라면 상당히 짜증나겠지만.. 붙어 때리는 입장에서는 역시 감사한 속성.. 신경쓰지말고 두들겨 잡읍시다..단… 비전강화가 있다면 조금 긴장은 해야 합니다. 연쇄화염의 경우도…. 개인적 난이도 2점 15. 신성모독자 : 플레이어가 있는 자리에 붉은 바닥을 생성함. 빠져나오면 별거 아닌데..둘러싸인상태에서 깔리면 적 때리다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표시 뜨면 바로 진격타로 빠저나오는게 중요.. 그거만 빼면 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스카투에서 나오는 현상중 하나죠. 개인적 난이도 2점 16. 악몽 : 일정확률로 가격한 플레이어에게 공포를 건다. 평안으로 해결은 되는데…은근 몰아놓은 몹 흩어지게도 하고… 틈틈히 짜증오게하는 스킬입니다.. 뭐 그나마 위협적인 속성은 아닙니다. 개인적 난이도 1.5점 17. 역병 : 챔피언이 있던 자리에 일정확률로 독피해를 입히는 바닥이 생성된다. 수도사 플레이 환장스킬 1위라고 봐도 되는 역병.. 때리다가 포위되서 깔리면 손놔야 할지도 모릅니다.. 평온과 칠면공격, 진격타등으로 어찌어찌 피하면서 때리는 수밖에 없는데 역병 정중앙에 몹이 있으면 마비의 파동으로 데미지를 못주는 경우도 생겨서 상당히 짜증유발입니다. 적을 끌고나와서 살짝 범위밖에서 딜하는게 정답… 하지만 순간이동 빠름 소용돌이 벽생성 결합시 오도가도 못하고 부활버튼을 누를수도… 개인적 난이도 5점 18. 연쇄화염 : 일정확률로 챔피언들을 연결하는 화염사슬을 생성한다. 파란색 챔피언 전용. 근접공격하다가 둘러싸이면 아주 아픕니다..거의 사망… 상당히 위험한 속성이며 바닥계열 속성과 결합되면 그낭 녹아버립니다. 포위되지 않도록 피해가면서 때려야 하는데 지나치게 무빙이 많으면 공력 생성이 힘듭니다. 둘러싸이지 않도록 최대한 지형을 활용하는 것이 관건.. 빠름이 붙었다면 정말 긴장합시다.. 소용돌이를 활용해서 한방콤보가 나오기도 하니 주의. 개인적 난이도 5점 19. 융해 : 챔피언이 지나간 자리에 화염피해를 입히는 바닥이 생성된다. 수도사로 하면서 환장 속성 3위… 때리다가 몹이 내 뒤로 돌아만 가도 피가 쭈욱 답니다. 항상 몹 앞에서 이동하면서 때려야 한다는 문제를 안겨주는 녀석입니다. 여기에 벽생성, 소용돌이, 포격이 걸리면 정말 수시로 눕습니다.. 거기다가 바닥계열은 공격력 약화도 안먹고. 방패막이도 안되고 회피도 안됩니다.. 개인적 난이도 5점 20. 추가생명력 : 챔피언의 체력이 두배가량 증가한다. 내 공격력이 좋으면 감사하지만 약하다면 손가락이 아픈 속성.. 피해반사와 결합하면 좀 짜증나는 편이지만 수도사는 피해반사몹에는 나름 강한편. 하지만..위에 언급한 장판까는 적이 이 속성을 가지면 처리에 시간이 엄청나게 듭니다.. 개인적 난이도 3.5점 21. 포격 : 원거리에 물리피해를 주는 포탄을 연발사격. 사거리안으로 파고들어서 잡으면 되는데, 문제는 주변 하수인들의 포격.. 따라서 피통이 상대적으로 적은 주변 하수인들부터 빠르게 잡고 본체를 상대합니다. 진격타나 천둥주먹으로 피해다니다 붙어서 데미지를 주는 컨셉이 좋습니다.. …그러나 몹이 역병을 가지고 있다면 흠좀무….ㅠ.ㅜ 최대 최소거리가 100% 증가해서 오히려 쉽습니다.. 하지만 군집이나 보호막일 경우.. 생지옥이 연출됩니다. 진격타 등으로 빠르게 붙어서 하수인부터 처리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4점 22. 피해반사 : 입는 피해의 일정량을 플레이어에게 되돌려준다. 악사로 할때는 머리 빠지는 속성인데 수도사는 나름 버팁니다. 적생옵이 잘 붙어있다면 더욱 처리가 쉬운편.. 추가생명력의 압박만 안걸리면 됩니다… 칠면공격과 평안을 활용하면 데미지 안입고도 타격을 줄수 있으니 적절히 조합합시다. 수도사한테는 큰 위협이 안되는 속성. 개인적 난이도 3점 23. 투사체감속 : 챔피언으로부터 감속지대가 생성된다. 노란색 챔피언 전용. 투사체가 없는 수도사한테는 그냥 비주얼 효과일뿐…. 신나게 붙어서 잡습니다.. 역시 감사한 속성이랄까… 개인적 난이도 1점 24. 환영술사 : 일정확률로 5체의 분신을 생성한다. 갑자기 포위되서 길막당하고 다굴 및 바닥에 녹을수 있는 스킬입니다. 생성되면 포위되지 않게 진격타로 바로 빠져나옵시다. 별다른 속성이 없는 몹이 가지고 있다면 휘몰이나 마비의 파동으로 그냥 처리해버리면 됩니다. 항상 퇴로를 생각하고 잡도록 합시다… 개인적 난이도 3점 25. 흡혈 - 공격데미지의 일부를 체력으로 흡수한다
근거리에선 자꾸 피가차니 상당히 짜증나는 속성입니다.. 특히 추가생명력, 보호막과 결합시 아주 골치... 집중공격을 통해 한녀석씩 처리하는것이 답.... 개인적 난이도 3점 ***** 각 스킬 설명 및 개인적인 평가 글이 길어지므로 링크로 연결합니다.. http://endymion.tistory.com/256 긴 글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중간에 방어도 - 저항표는 인벤에서 가져온건데.. 혹시 문제가 된다면 내리겠습니다.. |